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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6회 제2차 본회의(2022.07.25 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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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6회 당진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2호

당진시의회사무국


일시: 2022년 7월 25일 (월) 10시 00분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제2차 본회의)

0. 5분 발언

0. 5분 발언

1. 2022년도 시정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청취의 건

2.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0. 5분 발언(김명회 의원)

0. 5분 발언(최연숙 의원)

1. 2022년도 시정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청취의 건

2. 휴회의 건(의장제의)


(10시 개의)

◐의장 김덕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96회 당진시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오늘 본회의에 참석해주신 동료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오성환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합니다.

의사일정을 상정하기에 앞서 지난 7월 19일 당진항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에 윤명수 의원님, 부위원장님에 전영옥 의원님을 선출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으며, 같은 날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에 김명회 의원님, 부위원장에 박명우 의원님을 선출하였다는 보고와 함께 김명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 승인안이 발의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어서 ‘건강도시를 도시정책 아젠다로 제안합니다’라는 내용의 5분 발언이 있겠습니다.

5분 발언을 요청하신 김명회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0. 5분 발언(김명회 의원)

(10시 02분)

◐의원 김명회 존경하는 17만 당진시민 여러분! 김덕주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오성환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명회 의원입니다.

건강은 일상생활에 잘 대처할 수 있는 능력으로 신체 역량뿐 아니라 개인적·사회적 대처 능력을 강조하는 입체적이고 긍정적인 개념으로 코로나19를 비롯해 경제 위기, 고령화 등의 현상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건강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난 1986년 WHO가 건강도시 개념을 제시한 이후 세계 곳곳에서 건강도시 사업이 다양한 형태로 발전해 왔습니다.

우리나라에는 2000년대에 들어서야 건강도시 개념이 도입되었지만 여러 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참여로 비교적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건강도시 사업이 활성화될 수 있었습니다.

우리 시도 건강도시 회원 가입, 기본 조례 제정 등을 통해 건강도시 구현을 위한 정책을 추진해 왔습니다.

이를 통해 주목할 만한 성과를 만들어내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 시 건강도시 사업의 현실은 그리 밝지 못합니다.

정책 추진 동력도 많이 약화되었고, 유사 사업이 늘면서 그만큼 집행부의 정책 우선순위에서도, 시민들 관심에서도 멀어졌습니다.

실제 사업 초기 영역별 다양한 과제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던 것이 이제는 보건소의 건강증진사업의 일부로 치부되고 있을 뿐입니다.

건강도시는 당진시민 개개인의 건강 상태, 질병 치료 등에 초점을 두고 이를 개선하는 도시의 형태나 사업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건강도시는 한 지역에 살고 있는 모든 시민들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물리적 요소들을 개선하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시민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보건 사업뿐만 아니라 시민의 건강한 삶을 실현하는 환경을 만드는데 필요한 주거, 도시계획, 교통, 녹지, 문화, 교육, 먹거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정책이 함께 추진되어야 합니다.

건강도시는 전시행정에 한 번 사용되고 버려지는 구호가 아니라, 실제 지금의 도시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인 것입니다.

오성환 시장님께서는 취임식에서 민선 8기의 다섯 가지 발전방안 가운데 하나로 ‘함께 누리는 행복하고 건강한 당진시’를 만들겠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건강도시가 바로 시장님께서 공언한 함께 누리고 행복하고 건강한 당진시의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시장님께 제안하고자 합니다.

지금은 건강도시라는 개념을 우리 시의 도시정책 아젠다로 공유하고, 관련 시책을 점검·추진해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우리 시의 특성에 맞는 건강도시 개념을 새롭게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도시를 채워나갈 것을 제안합니다.

동시에 건강도시 구현을 목표로 각종 인프라를 설계·설치하고,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에 적극 나설 것을 제안합니다.

건강도시 구현에는 최소 15년에서 30년이라는 긴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번 민선 8기가 진정한 의미의 건강도시로 새로운 정책의 틀을 마련하여 건강증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함으로써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가는 출발점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이것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5분 발언(최연숙 의원)

(10시 07분)

◐의장 김덕주 김명회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사회복지기관 조직문화 진단 및 선진시스템으로의 전환을 위한 제언’이라는 내용의 5분 발언이 있겠습니다.

5분 발언을 요청하신 최연숙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최연숙 존경하는 17만 당진시민 여러분! 김덕주 의장님과 선배 동료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오성환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최연숙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복지서비스 영역의 확대에 따른 사회복지기관 조직 및 인적자원의 성장통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민관 및 기관과의 협치를 통한 새로운 복지시스템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당진시 복지기관 및 관련 정책은 그동안 양적인 성장을 이어오며, 충청남도 15개 시·군 가운데 선도적으로 복지의 선진화를 이뤄냈습니다.

하지만 양적인 성장에 치중한 나머지 복지기관 조직 내부에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문제들을 외면해 온 것은 아닌지 이를 되돌아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10여 년이 지난 현재의 시점에서 복지기관 및 조직, 인적자원 등에 대한 재정비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실제 지난해 당진시 복지기관 종사자들에게 이슈가 되었던 모 기관의 조직 갈등의 문제가 지역 언론과 복지계에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었습니다.

그 후에도 유사한 조직 갈등이 연쇄적으로 제기되었고, 아직도 법정 다툼이 진행되는 등 원만한 해결을 하지 못하는 심각한 상황입니다.

여전히 지속적으로 조직 갈등이 외부로 표출되면서 이제는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는 상황으로, 이러한 총체적 난국을 민관이 함께 정책적 접근과 지혜를 모아 당진시 복지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해결에 나서야 합니다.

보편적 사회복지서비스를 요구하는 사회복지 현장에 종사하는 직업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입니다.

매우 높은 수준의 업무 강도와 희생과 봉사라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동반합니다.

단지 직업적 소명의식만을 강요해서는 양질의 복지서비스가 제공될 수 없습니다.

처우 개선, 안전한 근무여건 조성 등 복지종사자에게 필요한 복지는 무엇인지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현재 우리 시 복지시스템의 가장 큰 문제는 다름 아닌 사람, 즉 인적자원입니다.

각 복지기관은 빈번하게 구인난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어렵게 역량을 가진 인재를 배출하여도 복지사들은 정주여건이 더 좋은 수도권으로 이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복지기관 구성원 간 갈등을 풀어갈 리더십과 조직운영 역량을 가진 중간관리자도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반복되면서 결국 조직 내부에서는 갈등이 지속 쌓여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현재 타 시·군에서는 이러한 현실을 일찍 인지하고, 각종 대책을 실시하면서 복지종사자들의 근속기간 및 만족도를 높이고 있고, 복지 인적자원의 관외 유출을 막는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는 곧 복지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성과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당진시 복지시스템에 이러한 구조적 문제가 있음을 지속 제기하였고, 신속한 해결과 대응 방안 마련을 촉구해 왔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앞서 말씀드린 일련의 사태가 지속 발생됨으로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더 이상 방관할 수가 없습니다.

위기의식을 갖고 신속하게 대응하지 않으면 결국 모든 피해는 복지시설 이용자, 즉 시민에게 전가될 것입니다.

본 의원은 집행부에서 우선 당진시복지재단에 조직문화 진단에 나설 것을 강력히 주문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통해 조직 내의 구조적 문제를 진단하고, 구성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조성해야 합니다.

둘째, 시 차원에서 복지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사회복지기관 구성원의 인권감수성 향상, 조직 간의 정서적 지원, 중간관리자 양성, 정주여건 개선 등을 위한 정기적 교육을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셋째, 사회복지 우수인력이 우리 지역에서 지속 근무할 수 있도록 처우 개선 및 지원 대책을 강구해 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당진시 복지시설의 운영에는 시민의 세금이 투입됩니다.

당진시는 복지시설의 운영상의 과정에서 나오는 다양한 문제를 촘촘하게 살펴보고, 이를 지도·감독할 책임이 있습니다.

더 건강하고 건전한 조직문화가 정착되고, 이를 통해 양질의 복지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시의 정책적 지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이것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2022년도 시정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청취의 건

(10시 13분)

◐의장 김덕주 최연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의정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방청을 위해 방문해 주신 ‘소들섬을 사랑하는 모임’ 김영란, 유이계 공동 대표님과 우강면 송전철탑 반대위원회 이봉기 대표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을 순서대로 상정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시정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업무보고는 직제순에 따라 담당관, 국, 직속기관, 사업소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보고자께서는 주요 현안 사업 위주로 간략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김민호 기획예산담당관님 나오셔서 시정 총괄 사항과 소관업무에 대해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담당관 김민호 기획예산담당관 김민호입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쪽, 민선 8기 시정 방침입니다.

비전은 ‘함께 하는 미래, 생동하는 당진’으로 민선 8기 당진시는 시민들과 함께 역동적인 경제성장과 활기찬 지역사회를 만들어 복지 등 사회안전망으로 선순환시키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시정 목표와 시정 원칙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4쪽, 시정 운영 방향입니다.

민선 8기 시정 여건은 새 정부와 민선 8기가 출범하는 해로써 빠른 경제 회복을 위한 신성장동력과 탄소중립,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이 되나 고금리와 세계 경제의 침체, 저출산·고령화의 심화 및 농촌 인구감소에 따른 소멸 위기 등 모든 여건에서 녹록지 않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새 정부와 민선 8기를 맞아 시대에 부응하는 시정 설계와 기업 유치 등 투자 활성화를 통한 경제 회복을 통해 저소득층과 소상공인의 보호, 주거, 양육, 교육, 일자리 등의 사회안전망 강화로 이어지는, 즉 선순환 구조를 갖출 수 있도록 재정 운용과 시정 설계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7쪽 상반기 주요 성과는 유인물로 갈음 보고드리고, 17쪽 기획예산담당관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입니다.


(업무보고 별첨)


◐의장 김덕주 김민호 기획예산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이한복 지속가능발전담당관님 나오셔서 소관 사항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속가능발전담당관 이한복 지속가능발전담당관 소관 보고드리겠습니다.

35쪽, 주요업무 추진상황입니다.

첫 번째로 지속가능발전 이행체계의 안정화입니다.


(업무보고 별첨)


◐의장 김덕주 이한복 지속가능발전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안봉순 감사법무담당관님 나오셔서 소관 사항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법무담당관 안봉순 감사법무담당관 안봉순입니다.

감사법무담당관 소관 2022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57쪽 주요업무 추진상황 첫째, 자체감사 실시입니다.


(업무보고 별첨)


◐의장 김덕주 안봉순 감사법무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문현춘 홍보소통담당관님 나오셔서 소관사항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소통담당관 문현춘 홍보소통담당관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 자료는 13건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 67쪽 주요업무 추진상황입니다.


(업무보고 별첨)


◐의장 김덕주 문현춘 홍보소통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이강학 문화복지국장님 나오셔서 소관사항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복지국장 이강학 문화복지국장 이강학입니다.

문화복지국 2022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하여 중요사업 위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85쪽, 문화관광과입니다.

87쪽, 시민과 함께하는 제5차 문화도시 지정 추진입니다.


(업무보고 별첨)


◐의장 김덕주 이강학 문화복지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정본환 경제환경국장님 나오셔서 소관 사항과 소들섬 관련 현황 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환경국장 정본환 경제환경국장입니다.

경제환경국은 7개 부서의 주요업무 추진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14쪽 지역경제과 소관으로 7건 모두 정상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 쪽 주요 업무 추진상황 첫 번째, 소상공인 경영 정상화 및 신속한 지역경제 체계 구축입니다.


(업무보고 별첨)


이상으로 경제환경국 소관 7개 부서의 주요업무 추진상황에 대한 보고를 마치고, 이어서 별건으로 설명을 요청하신 소들섬 주변 야생생물 보호구역 지정관리 현황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별도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소들섬 주변 야생생물 보호구역 지정·관리 현황입니다.

먼저 구간은 345kV(킬로볼트) 북당진에서 신탕정 송전선로 건설사업 설치 현황으로 당진과 아산 2개 시에 7개 읍면을 경과하는 노선입니다.

지난 2017년도 4월 공사를 착공하여 현재 아산 구간은 철탑 45개의 설치를 모두 완료하였고, 우리 시는 사업이 진행 중에 있으며, 공정률은 가공 철탑 구간은 68%, 지상 구간은 71%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야생생물 보호구역으로 지정된 소들섬 주변 우강 구간의 경우 송전탑 6기의 기초 공사가 진행 중이며, 한국전력공사는 올해 10월 말 조립 완료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야생생물 보호구역 지정 개요입니다.

지난해 9월 우강면에 야생생물 보호구역 지정 검토요청에 따라 현장조사를 실시하였고, 주요 겨울 철새 도래지이자 수달 등 멸종 위기 야생생물이 서식하고 있는 곳으로 확인됨에 따라 보전 가치를 고려하여 삽교호 일원에 274만㎡를 금년 1월 야생생물 보호구역으로 지정하였습니다.

일부 주민의 송전선로 건설 관련, 야생생물 보호구역 내 선로를 지중화할 것과 야생생물 보호구역 내 송전선로 건설 행위 및 출입 제한을 요구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송전선로 건설사업 승인 이후에 야생생물 보호구역이 지정되었기 때문에 「행정기본법」에 의한 “신뢰보호의 원칙”에 따라 야생생물 보호구역 내에 행위를 제한하는 사항을 들어 본 건설사업을 규제할 수 있는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만, 보호구역 내 송전선로 건설사업 추진으로 인한 조류 피해를 예방하고 생태계의 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감전사 방지 절연체, 조류 충돌 개선 시설 등 추가적인 조류 보호 대책을 한전에 요구한 상태입니다.

또한 지난 6월 관리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수립한 야생생물 보호구역 관리계획에 따라 동절기인 12월부터 2월까지 출입 제한 고시와 함께 전문보호원을 채용하는 한편, 생태계 서비스 지불제 등 내년도 관리 사업을 실시하여 보호구역을 적정 관리할 계획이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고, 다시 한번 4대 시의회의 힘찬 출발을 축하드리면서 저희 경제환경국은 경제와 환경이 공존하는 도시개발을 마련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장시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덕주 국장님! 야생생물 보호구역 지정 개요 관련해서 혹시 의원님들 질의사항이 계십니까?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소들섬 주변 야생생물 보호구역 지정 관련해서 의원님들 혹시 질문 사항 계십니까? 국장님한테.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정본환 경제환경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구교학 건설도시국장님 나오셔서 소관 사항과 소들섬 관련 현황 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도시국장 구교학 건설도시국장 구교학입니다.

건설도시국 소관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 별첨)


이상으로 건설도시국 소관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마치고, 다음은 별지로 나눠 드린 우강면 철탑 관련 개발행위 진행 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개발행위 허가 개요입니다.

허가지는 우강면 부장리 419번지 외 18필지로 허가 목적은 송전철탑 설치를 위한 진입로 및 재료 적치장 입지의 사용입니다.

허가 면적은 9,670㎡로 피허가자는 한국전력공사 중부건설 본부입니다.

위치도는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고, 다음 쪽, 그동안 추진상황입니다.

2021년 10월 8일 날 개발행위 허가 통보하였으며, 2022년 1월 28일 날 야생생물 보호구역으로 지정 고시되었습니다.

3월 30일 날 환경부서의 검토의견에 따라 공사 중지를 통보하였습니다.

3월 31일 날 공사중지처분 취소소송 및 집행정지 신청이 한전으로부터 대전지법에서 소가 제기되어 4월 15일 날 집행정지 인용 결정이 되었습니다.

5월 16일 날 1심 집행정지 인용 결정 취소가 2심에서 대전고법에서 결정되었습니다.

6월 20일 날 위법 공작물에 대한 원상복구 명령을 통지하여 현재 경미한 행위를 뺀 원상복구를 완료한 상황입니다.

공사 중지 관련하여 대법원에서 집행정지 재판이 진행 중에 있으며, 대전지법에서는 본안 소송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문제점으로는 대전고등법원의 제1심 집행정지 결정을 취소하는 결정이 내려졌음에도 불구하고 한전은 본 철탑 공사를 위하여 작업장 및 진입도로를 이용하여 장비를 이동시키고 물품을 반입·적치하는 행위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공사 중지 위반에 대한 공고 고발을 검토하였으나 우리 시 고문변호사들의 공통적인 의견은 침익적 처분은 확대 해석에 유해하므로 직접 공사와 관련이 없는 작업장과 진입로의 사용까지 고발하기 어렵다는 의견입니다.

앞으로의 추진계획입니다.

대법원 집행정지 및 대전지법 처분 취소 본안 소송에 만전을 기하고, 야생생물 보호구역과 관련하여 추가적인 행정처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접수되면 추가적인 행정처분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별첨 자료는 유인물로 보고드리고,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덕주 구교학 국장님이 지금 보고드린 우강면 철탑관련 개발행위 진행 상황에 대해서 혹시 의원님 질문사항 계십니까?

조상연 의원님!

◐의원 조상연 조상연 의원입니다.

별첨자료 4페이지 보시면, 1차 불법 개발행위 현장하고, 2차 불법 개발행위 현장이 있습니다. 그렇죠?

◐건설도시국장 구교학 예.

◐의원 조상연 지금 우리 변호사들의 입장은 작업장 및 진입로의 사용까지 고발하기는 어렵다는 의견이잖아요?

◐건설도시국장 구교학 예, 그렇습니다.

◐의원 조상연 그러면 지금 1차 불법 개발행위 현장하고, 2차 불법 개발행위 현장이 자재를 쌓아 놓는다든가 진입로를 확보한다든가 그런 것에 한정되어 있다고 보십니까?

◐건설도시국장 구교학 지금 변호사분들의 자문을 받은 사항은 소들섬이 아닌 그 안에 지금 기 개발행위 허가받은 부분에 대한 작업장과 진입로에 관한 사항이고요.

지금 의원님께서 말씀하시는 4페이지는 소들섬 내에 지금 현재 이루어지는 불법행위에 대해서 저희들이 민원인들한테 신고접수가 돼서 현장에 조사를 나가서 지금 현재 측량을 완료해요. 완료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개발행위에 대해서 불법사항이 있나? 지금 검토를 하고 있고요.

검토 결과에 따라서 행정처분을 할 예정입니다.

◐의원 조상연 지금도 계속해서 그 행위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까?

◐건설도시국장 구교학 예, 지금 현재 그래서 50cm 이상의 절성토가 있을 때는 위법 개발행위로 지금 판명이 되기 때문에 그 사항에 대해서 측량한 결과를 가지고서 지금 검토를 해서 그게 확정이 되면은 저희가 우선 한전한테 원상복구 명령을 내릴 예정입니다.

◐의원 조상연 원상복구 명령과는 별개로 지금 현재 공사에 대한 중지는 안 이루어지고 있다, 지금 그거는 우리가 파악을 해봐야 될 것이다, 이겁니까?

◐건설도시국장 구교학 지금도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우선은 구두상으로 50cm 이상 절성토 행위에 대해서는 원상복구 명령을 했고요, 지금 현재 측량한 결과에 따라서 정확하게 저희들이 불법행위에 대해서 판명을 해야 되기 때문에 측량한 결과를 지금 분석하고 있습니다.

◐의원 조상연 긴급하게, 어떤 행위가 이루어질 적에, 그 행위가 불법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을 경우에 긴급하게 중지를 할 수 있는 거 아닙니까?

그러니까 무슨 얘기냐 하면, 상식적으로 어떤 행위를 할 때에 있어서 불법일 가능성이 있다, 이렇게 행정청에서 판단이 될 적에는 중지를 시켜야 되는 거 아닌가요?

◐건설도시국장 구교학 지금 현재 그래서 여긴 섬이고, 당초의 지형이 지금 있습니다, 측량 좌표가.

그래서 그거를 현재의 지형대로 지금 측량을 했고요, 그거에 대해서 지금 현재 검토 결과가 나오는 대로 저희들이 행정처분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의원 조상연 예, 알겠습니다.

◐의장 김덕주 또 다른 의견, 질문 계십니까?

없죠?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구교학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님 여러분! 중식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겠습니다.

회의는 14시에 속개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4분 정회)

(14시 속개)

◐의장 김덕주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이일순 자치행정국장님 나오셔서 소관 사항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국장 이일순 자치행정국장 이일순입니다.

자치행정국은 전체 75개 사업을 현재 중점적으로 추진 중에 있습니다.

상반기 중에 완료 15건, 정상추진 59건, 계획변경 1건입니다.


(업무보고 별첨)


◐의장 김덕주 이일순 자치행정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이인숙 보건소장님 나오셔서 소관 사항과 코로나 재확산 현황과 대응방안에 대해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이인숙 보건소장 이인숙입니다.

보건소는 코로나19 방역에 철저를 기하는 한편 든든한 보건의료시스템으로서의 역할을 다하여 지역, 소득, 세대 등의 건강 격차 해소로 시민 모두가 건강한 당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2022년 상반기 보건소 소관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건행정과 소관입니다.

(업무보고 별첨)

다음은 별지 확진자 급증을 대비한 대응 방안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는 BA5와 BA2.75 변이바이러스 확산에 따라서 속도 및 최근 유행속도 반영 시 유행정점 도달 시기가 단축되고 최대 확진자 수 증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발생 정점은 8월 중순에서 말까지 전국 최대 1일 확진자를 28만 명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표를 참고하여 보시면 우리 시는 지난 대유행 시에 3월 31일경에 전국 28만 2천여 명이 발생하였을 때 우리 시는 843명으로 천여 명이 발생하였습니다.

따라서 다시 28만 명이 예상이 될 때 우리 시도 역시 천여 명 발생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도표를 보실 때도 전국, 충남, 당진시 모두가 같은 유행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세계 주요조치 대응정책을 보시면 미국에서 그리고 유럽, 일본에서 모두 4차 접종을 권고하고 또 치료제 접근성을 제고하고 있는 것이 대응 대책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 주요조치로도 4차 접종과 진료체계에 대해서 확고히 하는 부분은 기 발표해서 추진 중에 있고, 최근에는 임시선별진료소를 더 확충해서 추진하겠다는 내용의 대응정책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시의 확진자 급증대비 대응방안으로는 우선 호흡기환자 지정 의료기관의 확충이 있습니다.

그래서 열한 곳이 이미 확충이 되어있고 진료체계가 정확히 이루고 지도록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요양병원과 요양원 등 감염취약시설에 대한 감염관리 강화, 먹는 치료제에 대한 적극적인 투여가 되도록 추진하고, 4차 예방접종률을 제고하는 부분 그리고 선별진료소에 대해서 수요량에 따라서 저희들이 탄력적으로 운영하도록 그렇게 하는 부분의 보건소로서의 대응대책이 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덕주 이인숙 보건소장님이 보고한 코로나 확진자 급증 대비 대응방안에 대해서 혹시 의원님들 질문 계십니까?

안 계십니까?

(“예” 하는 의원 있음)

이인숙 보건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이재중 농업기술센터소장님 나오셔서 소관 사항과 염해피해 및 대책추진 상황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재중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재중입니다.

농업기술센터 소관 64개 사업 모두 정상 추진 중에 있으며, 부서별 핵심업무 위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농업정책과 소관입니다.

(업무보고 별첨)

다음은 별지로 놓아드린 염해피해대책 추진현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대호호 농업용수 사용 경작지인 간척지와 일반 육답에서 염해로 추정되는 피해가 발생되었습니다.

증상은 벼잎 상단의 고사와 생육 불균형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그동안 추진상황입니다.

7월 4일 날 농업기술센터에서 병해 진단을 위해 농업기술원에 진단의뢰를 하였습니다.

진단결과, 병해에 의한 증상이 아님을 통보를 받았습니다.

7월 6일 대책회의 1차를 농업기술센터에서, 7월 11일 대책회의 2차를 시청 소회의실에서 관련분야 기관단체에서 참여하여 협의를 하였습니다.

대책회의 2차에서는 합동조사 합의로 7월 13일 합동조사를 공동실시하였습니다.

7월 19일 피해추정 신고접수를 공문으로 읍면동에 시달을 하였습니다.

문제점으로 농어촌공사에서는 수질의 안정적 관리로 염해피해가 아니라는 판정과 염해피해는 농업재해 유형에 미포함되어 현황 파악을 위한 현재 피해에 대한 신고접수를 읍면동을 통해 받고 있는 중이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앞으로 추진계획입니다.

저희가 7월 28일까지 피해추정 신고접수 및 현황을 공유하고 향후 사안에 따라서 충남도 등과 대책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농어촌공사의 수질관리체계 및 방조제 관리 강화 등을 당부 드리며,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김덕주 이재중 소장님이 보고한 염해피해에 따른 대책 추진 상황에 대하여 의원님 질문 계십니까?

조상연 의원님!

◐의원 조상연 조상연 의원입니다.

지금 현재 현황파악을 위한 피해추정에 대한 신고접수 중에 있잖습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재중 예, 28일까지 받고 있습니다.

◐의원 조상연 그 내용을 보니까 거기에 정작 중요한 내용인 모심은 날짜를 기록하는 란이 빠져있어서 그것까지 조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를 심은 날 그러니까 피해입은 그 농지가 모를 심은 날짜가 매우 중요하다, 그렇게 파악이 되니까 그것까지 포함해서 조사해 주시기 바라고요.

두 번째로는 지금 현재 농어촌공사는 수질을 안정적 관리를 하고 있다, 이렇게 주장하고 있는 것이지 그것이 입증된 것이 아니다라는 점을 제가 지적하면서 6월 13일부터 6월 30일까지 약 보름동안에 농어촌공사는 대호만 농수 취수하는 데서 염도측정한 데이터가 있어요.

실시간 데이터가 있죠, 그 데이터하고 그다음에 대산3, 4에 대호만에 물을 공급하면서 또 염도측정을 하고 있어요.

그것은 개인업자가 지금 하고 있는데 그 데이터도 지금 7월 13일 날 저에게 가지고 있다고 진술한 바가 있어요.

그러니까 그 두 가지 데이터를 확보해서 저한테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재중 농어촌공사와 협의해서 자료를 확보해보겠습니다.

◐의원 조상연 그리고 마지막으로 6월 13일부터 15일까지 매우 중요한 시점인데 그때 대호만방조제의 수문 관리데이터를 요구해서 저한테 주시기 바랍니다.

언제 수문을 열었고 그러니까 바닷물로, 바닷물과 내는 그 관문을 언제 열었고 언제 닫았는지 그 부분에 대한 데이터도 저한테 주시기 바랍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재중 예, 알겠습니다.

◐의원 조상연 예, 이상입니다.

◐의장 김덕주 또 다른 의원 질문 계십니까?

◐의원 전영옥 예, 전영옥 의원입니다.

의회 협조사항에 농어촌공사 삽교호 준설요구 이렇게 되어있는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농어촌공사 삽교호 준설에 대한 어떤 입장 같은 걸 갖고 계신지 잠깐 들어보고 싶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재중 저희 센터의 입장보다도 당진시에서의 계획이고요, 현재 삽교호 준설이 방조제 막은 시점이 상당히 오랜 기간 됐기 때문에 그 부분은 앞으로 준설도 같이 우리가 고민해야 되지 않느냐 그런 차원에서 이렇게 넣어놨습니다.

◐의원 전영옥 예, 알겠습니다.

지금 여기 의회에 여러분들도 계시고 농업 관련 분야 농업기술센터 이렇게 책임자 분도 계시는데 이번 석문 여기 현재 대호호 염해피해도 같은 맥락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게 담수능력이 부족하다 보니까 어떤 논에 충분한 물이 공급이 안 되다 보니까 염해피해까지 같이 이렇게 연관이 된다고 생각하는데 개인적인 생각에는 반드시 삽교천이 준설이 돼가지고 담수능력을 좀 키우고 또 연계해서 홍수피해까지 방지할 수 있는 그런 대책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입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재중 예, 알겠습니다.

적극 검토 하겠습니다.

◐의장 김덕주 또 다른 위원 질문 계십니까?

최연숙 의원님!

◐의원 최연숙 소장님, 지금 삽교호 준설이 이건 오래전부터 계속 이루어져 있던 문제인데 혹시 예상금액이 사업비가 어느 정도 되나요?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재중 저희 부서에서 직접적으로 추진하는 부분은 아니고요, 제가 알기로는 한 2~3천억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의원 최연숙 그러면 지금 곳곳에 양수장 펌프능력도 지금 굉장히 용량이 적어서 이런 문제들이 계속 발생하고 있는데 수해 때마다 이게 계속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현상이거든요, 그러면 농어촌공사하고 지금 농업기술센터하고 이거 좀 협의를 잘해서 하나하나 개선을 해나가야지 수해 때마다 지금 2년 전에도 매산리에 염해피해가 있었습니다.

그때도 농민들이 규정을 할 수가 없었어요.

서로가 염해피해가 아니라고 이렇게 상반된 주장을 하고 있어서요, 그런데 제가 봐도 그건 염해피해였거든요, 수문이 제때 열어주지 못하고 이런 관리부족으로 일어난 일인데 지금 또다시 일어난 일이에요, 그러면 농민의 피해가 계속 발생이 되고 있는데 이건 대안을 세우셔야 되지 않을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재중 예, 농어촌 관계기관하고 그건 지속적으로 저희가 개선토록 협의하겠습니다.

◐의원 최연숙 지금 농어촌기반공사는요, 모든 사업을 시에다가 지금 일임하고 있어요.

아시잖아요, 민원이 들어가면 본인들이 농어촌기반공사에서 적극적으로 해결을 해야 되는데 “우리는 예산이 없다.” 시에다 미루고, 의원들한테 책임을 미루고 “이건 의원사업비로 좀 이렇게” 이런 얘기까지도 나오는데 아니 어떻게 지금 이게 한두 번도 아니고 매년 수해가 날 때마다 이런 문제가 고질적으로 지속이 되는지 이건 대책을 세우셔야 될 것 같습니다.

◐농업기술센터소장 이재중 예, 알겠습니다.

◐의원 최연숙 예, 이상입니다.

◐의장 김덕주 또 다른 질문 계십니까?

그러면 조상연 의원님께서 데이터 자료요구가 2건, 2건 비교가 4건 있고요, 나머지 전영옥 의원님하고 최연숙 의원님은 삽교호 담수문제에 대해서 심각성에 대해서 얘기가 있었으니까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제출해 주시고, 이재중 농업기술센터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최민화 시립도서관 관리팀장님 나오셔서 소관 사항에 대해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립도서관관리팀장 최민화 시립도서관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789페이지 첫 번째, 어르신이 들려주는 우리동네 옛이야기입니다.


(업무보고 별첨)


◐의장 김덕주 최민화 관리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이종우 시설관리사업소장님 나오셔서 소관 사항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설관리사업소장 이종우 안녕하십니까? 시설관리사업소장 이종우입니다.

808쪽입니다.

시설관리사업소 2022년 주요업무 점검결과 완료 3건, 정상추진 5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업무보고 별첨)


◐의장 김덕주 이종우 시설관리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이상현 당진항서부두관리사업소장님 나오셔서 소관사항에 대하여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당진항서부두관리사업소장 이상현 819쪽 당진항서부두관리사업소 2022년 상반기 주요업무 추진상황을 보고드리겠습니다.

821쪽입니다.


(업무보고 별첨)


◐의장 김덕주 이상현 당진항서부두관리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김영명 부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장시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시정 주요업무 추진상황 보고 청취를 마치겠습니다.

앞으로도 집행부에서는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생동하는 당진을 만드는데 적극 노력해 주시기 바라며, 17만 당진시민의 대변자인 당진시의회가 더욱 일하는 의회로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소통, 협력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2. 휴회의 건(의장제의)

(15시 12분)

◐의장 김덕주 계속해서 의사일정 제2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조례안 등 각종 부의안건의 심사를 위해 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7월 26일부터 27일까지 2일간 휴회코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님 여러분! 오늘의 회의는 이상으로 마치고, 제3차 본회의는 7월 28일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13분 산회)


◐출석의원수(14인)

의 장
김덕주
부의장
김명진
의 원
김명회 김봉균 김선호
박명우 서영훈 심의수
윤명수 전선아 전영옥
조상연 최연숙 한상화


◐의회사무국 참석공무원

  • 사 무 국 장신현배
  • 전 문 위 원우희상 구본휘 구수회
  • 의 정 팀 장안경진
  • 의 사 팀 장성순진
  • 속 기 사박정용 이순필


◐참석공무원

  • 시 장오성환
  • 부 시 장김영명
  • 기획예산담당관김민호
  • 지속가능발전담당관이한복
  • 감사법무담당관안봉순
  • 홍보소통담당관문현춘
  • 문화복지국장이강학
  • 평생학습과장김진호
  • 사회복지과장임동신
  • 체육진흥과장박영안
  • 여성가족과장박우학
  • 경로장애인과장고병화
  • 경제환경국장정본환
  • 경제일자리과장한영우
  • 신성장산업과장장창순
  • 환경정책과장김응열
  • 기후위기대응과장공영식
  • 항만수산과장김선태
  • 자원순환과장정승모
  • 산림녹지과장이병구
  • 건설도시국장구교학
  • 건 설 과 장이태환
  • 도시재생과장안병환
  • 도 로 과 장김창민
  • 건 축 과 장조숙경
  • 허 가 과 장최원진
  • 교 통 과 장최선묵
  • 토지관리과장윤주동
  • 수 도 과 장고동주
  • 자치행정국장이일순
  • 자치행정과장김종현
  • 안전총괄과장최경호
  • 공동체새마을과장정영환
  • 회 계 과 장박병선
  • 세 무 과 장김인식
  • 보 건 소 장이인숙
  • 보건행정과장구자건
  • 건강증진과장정성숙
  • 보건위생과장손미순
  • 감염병관리과장이미숙
  • 농업기술센터소장이재중
  • 농촌진흥과장윤재윤
  • 미래농업과장심화섭
  • 축산지원과장장명환
  • 시설관리사업소장이종우
  • 당진항서부두관리사업소장이상현


◐서명날인

  • 의 장김덕주
  • 의 원조상연
  • 의 원윤명수
  • 사무국장신현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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