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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7회 제3차 본회의(2022.10.11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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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진시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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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7회 당진시의회(제1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3호

당진시의회사무국


일시: 2022년 10월 11일 (화) 10시 00분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제3차 본회의)

0. 5분 발언

0. 5분 발언(최연숙 의원)

0. 5분 발언(김명진 의원)

1. 2021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

2. 2021년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3.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부의된 안건

0. 5분 발언(심의수 의원)

0. 5분 발언(최연숙 의원)

0. 5분 발언(김명진 의원)

1. 2021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

2. 2021년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3.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10시 개의)

◐의장 김덕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97회 당진시의회(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연이은 일정에도 건강한 모습으로 회의에 참석해 주신 동료 의원님 여러분과 오성환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의사일정을 상정하기에 앞서, 지난 10월 7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서영훈 위원장님으로부터「2021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 외 1건의 승인안과,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사결과보고서가 제출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러면 먼저, ‘소상공인 지원 강화를 위한 대책 촉구’라는 내용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발언을 요청하신 심의수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0. 5분 발언(심의수 의원)

(10시 01분)

◐의원 심의수 존경하는 17만 시민 여러분! 김덕주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오성환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당진 1, 3동, 고대, 석문 지역구 심의수 의원입니다.

먼저 2년 넘도록 계속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양보와 희생으로 어려움으로 극복하고 계신 시민 여러분, 방역 최일선에서 고군분투 중이신 의료진과 공직자 모두에게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반드시 위기를 이겨내고 평온한 일상을 회복할 것이라 믿습니다.

코로나19의 확산과 장기화는 당진시뿐만 아니라 국가적 차원에서 많은 변화를 초래하였고 특히, 임차 자영업자를 비롯한 소상공인에게 코로나19는 재난 그 자체로 벼랑 끝에 내몰렸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그 상처는 매우 크고 깊게 남아있습니다.

알고 계신 것과 같이 소상공인이란 소기업 중에서도 규모가 특히 작은 기업이나 생업을 영위하는 자영업자들로 제조업, 건설업, 운수업 등은 상시근로자 9인 이하 사업자, 소·도매와 서비스업은 상시근로자 4인 이하인 경우를 말합니다.

당진시 소상공인은 2019년 기준 사업체 수가 10,528개로 21,311명이 종사하고 있으며, 당진시 전체사업체 수의 78.1% 종사자 수의 24.8%를 차지하는 중요한 경제주체입니다.

소상공인 비중은 사업체 기준 2012년 80.4%, 2015년 79.4%, 2019년 78.1%로 약간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소상공인은 코로나19 등 빠른 사회환경변화 등으로 긴급한 자금 수요가 발생하는 경우 규모의 영세성, 담보부족, 정보의 비대칭성 등으로 적기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기 어렵습니다.

소상공인특례보증지원사업은 2012년 당진시가 충청남도 내 자치단체 중 최초로 도입하여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당진시의 출연금을 담보로 충남신용보증재단을 통하여 담보가 부족한 소상공인들이 저리의 무담보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당진시는 올해 충남신용보증재단에 32억 원을 출연하여 378억 원의 보증금액을 확보하였으며, 7월 말까지 1,312명의 소상공인에게 약 369억 원을 지원했습니다.

충남연구원의 2022년도 당진시특례보증의 설문조사 자료에 따르면 특례보증제도가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한 소상공인이 전체응답자의 97.3%로 사업의 만족도가 높고 자금의 활용처는 운영비가 37.6%로 가장 높으며, 특례보증제도가 없는 경우 고이자 비제도권 조달을 통하여 자금을 확보한다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코로나19에 따른 경기침체, 우크라이나 전쟁 등에 따른 고물가시대로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은 가중되어 특례보증제도의 혜택을 못 받는 경우 고이자 대출 등으로 인한 경영난, 파산 등 소상공인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2022년 7월 25일 금융위원회에서는 언론을 통해 2년간 80조 원 규모의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 대한 신규맞춤형 금융지원을 하겠다고 보도한 바 있으며, 상환능력이 있는 차주에 대한 유동성 및 경쟁력제고 지원자금 41조 2,000억 원, 고금리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차주에 대한 8조 5,000억 원 규모의 저금리 대환 상품을 제공하고 자력으로 상환이 어려운 차주에 대한 30조 원 규모의 새출발기금을 지원하겠다고 합니다.

물론 당진시도 2022년도 특례보증출연금 17억 원을 증액하여 경영환경개선사업, 지역상품권 지원확대 등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금년도 총 378억 원의 자금 중 7월 말까지 97.6%인 369억 원이 지원되었다는 사실만으로도 특례보증자금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으며 지금도 특례보증자금이 지원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이 대다수입니다.

거듭 강조하지만 소상공인은 당진경제의 중요한 주체입니다.

앞으로 자금이 필요한 소상공인 모두 안정되게 지원받을 수 있도록 2023년부터 특례보증출연예산의 증액을 당부드리며, 민선8기 함께 여는 미래 생동하는 당진 실현을 위하여 더욱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0. 5분 발언(최연숙 의원)

(10시 07분)

◐의장 김덕주 심의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쌀 소비 촉진을 위한 지원과 활성화 대책 촉구’라는 내용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발언을 요청하신 최연숙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최연숙 존경하는 17만 당진시민 여러분! 김덕주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오성환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최연숙 시의원입니다.

쌀 재배면적 1위, 생산량 1위 우리 당진을 설명하는 화려한 수식어입니다.

당진이 명실상부 대한민국 제일의 쌀농사 중심지이자 식량안보의 중추라는 사실은 저에게 큰 자부심이었습니다.

하지만 올해만큼은 이점이 원망스럽습니다.

쌀값 하락으로 사실상 우리 당진시가 전국에서 가장 큰 고통을 겪는 지역이 됐기 때문입니다.

지난 9월 5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산지 쌀값은 9월 25일 기준 20킬로그램에 4만 393원으로 지난해 같은 날 대비 25% 정도 하락했습니다.

산지 80킬로그램짜리 쌀값은 20만 원에서 21만 원 선으로 높은 수준이었으나 올해 평균 16만 9,935원으로 22.6% 하락했습니다.

모든 자재 등 쌀 생산비는 증가했는데 쌀값이 떨어져 농민들의 고통이 매우 큽니다.

언론에서도 45년 만에 쌀값 최대 폭락이라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쌀값 폭락의 원인은 쌀 생산량의 증가와 매년 감소하는 쌀 소비량과 쌀의 의무수입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쌀값 안정화를 위해 햅쌀 45만 톤을 매입하기로 했으며 쌀값 하락을 막는데 역부족이었습니다.

공급대책만으로 쌀값을 잡는데 한계가 있다는 점에 모두가 동의하실 것입니다.

특히, 공급물량 조절에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어야 하며 예산이 투입된다고 해서 효과가 분명한 것도 아니고 일시적인 회복에 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쌀 가격 하락의 원인은 기계화로 쌀 생산량은 증가한 반면 국민식생활 변화로 인한 쌀 수요감소가 가장 큰 이유입니다.

따라서 근본적인 해결방안은 쌀 소비 확대라는 측면에서 출발해야 하며 쌀 소비 수요를 늘리려는 정책적 노력을 함께 해야 유의미한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기초자치단체 차원에서 공급 관련 대책을 마련하는데 한계가 있지만 우리 지역 쌀 소비 활성화라는 측면에서 당진시가 충분히 할 수 있는 일과 역할이 있습니다.

첫째, 시 차원에서 긴급유통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홈쇼핑, 라이브커머스와 같은 온라인 유통채널을 활용한 신규거래망 발굴과 확충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합니다.

또한 오프라인 측면에서는 쌀을 포함한 우리 지역 농산물의 소비를 확대할 수 있는 로컬푸드 직매장과 같은 전용매장을 확대 설치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관내 기업체를 비롯한 지역의 다양한 소비자들의 접근성을 높인다면 쌀 소비 촉진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둘째, 쌀 소비 촉진을 위한 대시민캠페인과 운동을 전개할 것을 제안합니다.

이천시는 최근 소비촉진운동으로 1만 2,709톤에 이르는 21년 쌀 재고 전량을 판매하여 화재를 일으켰습니다.

우리 시도 시, 농협, 농업회의소, 관내기업체 등이 참여하는 로컬푸드 관련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방위적인 캠페인과 활동을 전개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셋째, 당진쌀 품질 고급화와 함께 브랜드 가치를 마련해야 합니다.

소비자는 밥을 조금 먹더라도 건강하고 더 맛있는 쌀을 먹고 싶어합니다.

이러한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당진쌀의 품질 고급화와 브랜드 가치 제고가 꼭 필요할 것입니다.

모쪼록 집행부가 본 의원의 제안을 실제 정책으로 구현해 주길 바라며,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5분 발언(김명진 의원)

(10시 12분)

◐의장 김덕주 최연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벼 재배농가 생산비 절감을 위한 지원대책 마련 촉구’라는 내용의 5분 발언이 있겠습니다.

5분 발언을 요청하신 김명진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명진 먼저 정부에서는 올해 벼수확량이 전년도 388만 톤에 비해서 한 2% 정도 감소된다고 말씀을 하셨는데 제가 우리 수확기 현장에 가보니까 두 자리수 이상의 벼수확량이 감소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2023년도 본예산을 앞두고 절박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5분 발언을 하기 위해서 섰습니다.

존경하는 17만 당진시민 여러분! 김명진 의원입니다.

올가을에는 영상에서도 보시다시피 농민들에게 더없이 힘겨운 계절입니다.

비룟값과 면세유 가격 등 생산비는 크게 오른데다 쌀값은 40여 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하며 농민들의 시름은 깊어지고 있습니다.

당진시의회는 쌀가격 폭락에 따른 정부대책 촉구 건의안을 채택하고, 쌀소비 촉진을 위한 지원과 활성화 대책을 촉구한 최연숙 의원님의 5분 발언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한편, 정부는 쌀시장 격리와 수확기 농가 벼 출하지원 등 수확기 쌀 수급 안정대책을 내놓았지만 정부차원의 정책은 작금의 일시적 현상에 대한 땜질 처방에 불과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당진시 차원에서 벼 재배 농가의 생산비 절감을 위한 자체적인 지원책을 마련해 줄 것을 촉구합니다.

농가소득과 생산비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비료대, 유류비, 인건비 등 농가에 투입되는 일체 비용인 생산비를 줄이는 만큼 농가소득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통계청의 2021년산 논벼 생산비 조사결과 논벼 소득률과 순수익률은 2000년 이후 내림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지난 20년 동안 논벼 10아르당 총수입이 100만 원 내외로 증감을 반복하고 있지만 생산비는 같은 기간 53만 5,712원에서 79만 2,265원으로 47% 상승했습니다.

이 같은 생산비증가는 영세농과 고령농에게 더욱 큰 부담입니다.

특히, 우리 지역의 벼재배 농가 중 영세농은 28%, 65세 이상 고령농은 66%로 대책이 시급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벼 재배 농가의 생산비 절감을 위한 정책으로 첫째, 항공 및 드론 방제사업 확대를 제안합니다.

우리 시는 현재 국도비 8,250만 원을 투입해 매년 방제작업을 합니다.

하지만 지금도 방제 혜택을 받지 못하는 농가에서는 손살포와 비료살포기 등을 이용하거나 100% 자비부담으로 사설업체에서 방제합니다.

이에 방제예산을 확대해 벼 재배 농가의 생산비를 절감시켜야 합니다.

둘째, 지자체 협력사업으로 이뤄지는 농작업단 운영을 확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올해 농작업단 운영사업 중 농기계 작업 사업비의 경우 벼 재배 농가는 30%만 집행하도록 제한을 두어 200여 농가가 4,153만 7,000원을 지원받았습니다.

고령화로 농기계 작업이 어려운 농가에 지원을 확대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면세유 지원을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시는 국도비로 비료대와 토양개량제 지원을 자체사업으로 농약대를 편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0년 6월 대비 올해 150% 상승한 면세유에 대한 지원은 없습니다.

반면 용인시, 포천시 등에서는 면세유 구매지원을 추경에 편성해 생산비 절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우리 시에서도 자체지원사업으로 면세유 지원계획을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대체작물 재배에 따른 성토 및 배수시설 조성 등에 1헥타르당 250만 원을 현실에 맞게 확대해야 합니다.

‘일미칠근’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쌀 한 톨을 만들려면 농부가 일곱 근의 땀을 흘려야 한다는 뜻입니다.

정성을 쏟아 벼 수확을 앞두고 있지만 쌀값 하락으로 실의에 빠진 농민들의 마음을 헤아려 당진시 차원에서 벼 재배 농가의 생산비 절감 정책을 적극 수립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2021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

2. 2021년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3.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10시 19분)

◐의장 김덕주 김명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을 순서대로 상정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1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의사일정 제3항,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이상 3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서영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서영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서영훈 위원장입니다.

존경하는 김덕주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님 여러분!

당진시장이 제출한 「2021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 「2021년도 예비비 지출 승인안」,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심사경과 등 자세한 사항은 의석에 놓아 드린 심사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2021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안」입니다.

본 승인안은, 지방자치법 제150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그 결산내역을 지방의회에 제출하여 승인을 얻고자 하는 사항으로, 그 규모는 세입결산액은 1조 3,813억 2,015만 8,270원, 세출결산액은 1조 1,078억 8,720만 3,255원, 결산상 잉여금은 2,734억 3,295만 5,015원으로 당진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다음으로 「2021년도 예비비 지출 승인안」에 대한 심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2021년도 우리 시의 예비비 지출액은 전액 일반회계로, 예비비 지출내역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대응 및 지원, 충청남도 재난지원금 지원, 과수화상병 방제 및 피해 지원, 강풍 및 우박피해 재난지원금 지원 등 총 57건에 41억 2,825만 3,030원이고, 예산잔액은 4억 8,843만 2,970원으로 예측할 수 없었던 긴급 재난재해 등을 위한 경비로 사용되어 예비비 목적에 부합되므로 당진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입니다.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중 일반회계는 기정액 대비 1,038억 1,082만 6,000원이 증액 요구되어 심도 있는 심사결과 7억 2,988만 7,000원을 삭감하고, 나머지 부분은 당진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특별회계와 기금운용계획안은 검토한 결과 내용이 타당하다고 판단되어 당진시장이 제출한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 여러분!

이상과 같이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사한 원안대로 의결하여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심사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덕주 서영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서영훈 위원장님으로부터 심사결과보고를 들으셨습니다.

상정된 안건들은 해당 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심사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질의와 토론을 생략하고 위원회에서 심사 보고한 대로 의결코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의사일정에 따라 전자투표를 실시하겠습니다.

지난 제2차 본회의에서 설명 드린 사항과 같이 전자투표에는 20초가 주어집니다.

투표가 선포되면 신중한 결정을 당부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1항, 「2021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하여 의원님 여러분,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결과 재석 14명 중 찬성 14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전자투표 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에 대하여 의원님 여러분,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결과 재석 14명 중 찬성 14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전자투표 결과는 끝에 실음)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3항,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의원님 여러분,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투표)

투표결과 재석 14명 중 찬성 14명, 반대 0명, 기권 0명으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전자투표 결과는 끝에 실음)

의원님 여러분, 이상으로 제1차 정례회 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27일간 이어진 긴 회기 동안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신 의원님 여러분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수어통역을 위해 수고해 주신 임상빈, 라희경, 이윤옥 통역사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끝으로, 집행부에서는 이번 제1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된 189건의 시정 및 처리요구 사항에 대하여 지체 없이 처리하고, 그 결과를 의회에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일한 사항이 다시 지적되지 않도록 시정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2회 추가경정예산 집행에 있어서도, 주민 숙원사업이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신속하고 효율적인 예산집행을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본회의장에서 의장이나 의원님께서 김영명 부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에게 주문한 사항은 해당 읍면 주민의 목소리며, 17만 시민이 행정이나 의회에 개선을 요구하는 사항입니다.

이를 적극 검토하여 해결책을 마련하고 의회에 개별 또는 일괄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당진시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해양경찰인재개발원 당진시 유치를 위해 17만 시민을 대변하는 14명의 의원님과 함께 결의하여 향후 청와대 등 관계부처에 건의 및 의회 차원에서 유치특별위원회 구성 등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동료 의원님 여러분! 오성환 시장님! 그리고 김영명 부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환절기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상으로 제97회 당진시의회 제1차 정례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9분 산회)


[전자투표 결과 찬반의원 성명]

  • 1. 2021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
  • ○재석의원(14인)
  • ○찬성의원(14인)
  • 김덕주 김명진 김명회 김봉균 김선호
  • 박명우 서영훈 심의수 윤명수 전선아
  • 전영옥 조상연 최연숙 한상화
  • ○반대의원(0인)
  • ○기권의원(0인)


  • 2. 2021년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 ○재석의원(14인)
  • ○찬성의원(14인)
  • 김덕주 김명진 김명회 김봉균 김선호
  • 박명우 서영훈 심의수 윤명수 전선아
  • 전영옥 조상연 최연숙 한상화
  • ○반대의원(0인)
  • ○기권의원(0인)


  • 3. 2022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 ○재석의원(14인)
  • ○찬성의원(14인)
  • 김덕주 김명진 김명회 김봉균 김선호
  • 박명우 서영훈 심의수 윤명수 전선아
  • 전영옥 조상연 최연숙 한상화
  • ○반대의원(0인)
  • ○기권의원(0인)


◐출석의원수(14인)

의 장
김덕주
부의장
김명진
의 원
김명회 김봉균 김선호
박명우 서영훈 심의수
윤명수 전선아 전영옥
조상연 최연숙 한상화


◐의회사무국 참석공무원

  • 의회사무국장신현배
  • 전 문 위 원우희상 윤정현 구수회
  • 의 정 팀 장안경진
  • 의 사 팀 장성순진
  • 입법홍보팀장조성찬
  • 속 기 사박정용


◐참석공무원

  • 시 장오성환
  • 부 시 장김영명
  • 기획예산담당관김민호
  • 감사법무담당관안봉순
  • 문화복지국장이강학
  • 평생학습과장이한복
  • 사회복지과장임동신
  • 여성가족과장박우학
  • 경로장애인과장고병화
  • 경제환경국장정본환
  • 기업지원과장장창순
  • 기후환경과장김응열
  • 자원순환과장김진호
  • 농업정책과장이남길
  • 농식품유통과장김기창
  • 축산지원과장장명환
  • 건설도시국장구교학
  • 교 통 과 장최선묵
  • 자치행정과장김종현
  • 안전총괄과장최경호
  • 공동체새마을과장정영환
  • 회 계 과 장공영식
  • 보 건 소 장이인숙
  • 보건행정과장정승모
  • 농업기술센터소장이재중
  • 시설관리사업소장김영일
  • 환경관리사업소장박재근


◐서명날인

  • 의 장김덕주
  • 의 원전영옥
  • 의 원최연숙
  • 의회사무국장신현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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