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5회 당진시의회(제2차 정례회)
당진시의회사무국
일시 : 2025년 11월 24일 (월) 10시 19분
장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 (제1차 본회의)
0. 5분 자유발언
0. 5분 자유발언
1. 제125회 당진시의회(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3. 시정연설의 건
4. 2025년도 제6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
5. 2026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7. 시장 및 관계 공무원 등 출석 요구의 건
8. 당진시복지재단 대표이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9.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125회 당진시의회(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4. 2025년도 제6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시장제출)
7. 시장 및 관계 공무원 등 출석 요구의 건(김덕주 의원 외 9인 발의)
8. 당진시복지재단 대표이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10시 19분 개의)
◐의장 서영훈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25회 당진시의회(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오성환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제125회 당진시의회(제2차 정례회)를 맞아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이번 정례회는 2025년도 시정질문과 예산안, 조례안 등 각종 안건을 심의하기 위해 집회되었습니다.
26일간의 일정으로 장기간 진행되는 회기인 만큼 의원님들과 관계 공무원들께서는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고 회의가 원만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일정 진행에 앞서 의회사무국장의 의사 보고가 있겠습니다.
조한영 의회사무국장님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조한영 의회사무국장 조한영입니다.
의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 공고에 관한 사항입니다.
제125회 당진시의회(제2차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53조 제1항 및 「당진시의회 회기 등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 제1항 제1호의 규정에 따라 11월 17일 의회운영위원회 협의를 거쳐 집회 공고를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의안 접수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11월 14일 김봉균 의원이 발의한 「당진시의회 2024년도 하반기 입법영향평가에 따른 「당진시 장애인복지 증진에 관한 조례」 등 행정문화위원회 소관 11개 조례의 일부개정에 관한 조례안」 등 16건의 의원발의 의안과 10월 14일 당진시장으로부터 제출된 「2025년 제6회 추가경정예산안」 등 41건의 의안을 각각 소관 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토록 하였습니다.
또한 김덕주 의원이 대표 발의한 「시장 및 관계 공무원 등 출석 요구의 건」 등 총 3건의 의안과 당진시장이 제출한 「제5기(2023~2026) 지역사회보장계획 2026년도 연차별 시행계획 보고」 등 2건의 의안은 본회의에 직접 부의 및 보고토록 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의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0시 23분)
◐의장 서영훈 이어서 “성공적인 충남도민체전을 위한 준비”라는 내용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김덕주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덕주 존경하는 17만 당진 시민 여러분!
서영훈 의장님과 선배, 동료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정론 직필 언론인 여러분!
오성환 시장을 비롯한 1,200여 공직자 여러분!
김덕주 의원입니다.
저는 2026년 9월에 개최 예정인 제78회 도민체전이 우리 당진시에서 근 20년 만에 열리는 만큼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몇 가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도민체전은 통상 6월에 열렸으나 내년에는 도지사, 시장, 도·시의원 선거 일정과 중첩되어 9월에 개최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사전 선거기간 등과 일정이 겹치면서 행정적·인력적·재정적 부담이 예상되는 만큼 보다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우리 당진시는 이미 총 36개의 경기장 확보 및 배치계획 수립 등 실무적 준비와 최상위 입상 등을 차근히 진행해 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제는 이러한 준비를 넘어 방문객이 체감할 수 있는 환대와 안전, 그리고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운영 체계를 갖추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이에 본 의원이 다음 사항들을 요청드립니다.
첫째, 당진의 문화적 색채를 담은 개막식 및 행사 구성입니다.
도민체전이 단순한 스포츠 행사가 아니라 지역 문화와 품격을 보여주는 장이 되도록 당진의 역사와 시민의 열정을 담아낸 개막식 등의 행사 기획을 당부드립니다.
둘째, 교통 혼잡에 대비한 종합 대책 수립입니다.
교통 체계는 방문객에게 비춰지는 지역의 첫인상입니다.
임시 주차장 확보, 셔틀버스 운영, 안내 인력과 표지판 정비 등 체계적인 교통 대책으로 교통의 편리함이 곧 도시의 품격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셋째, 숙박 시설과 음식점의 위생 및 요금 관리 강화입니다.
당진은 그동안 대규모 방문객을 수용하기에 숙박시설이 충분치 않다는 지적이 여러 차례 제기되어 왔습니다.
이번 도민체전 기간에는 선수단과 응원단, 관광객이 동시에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기존 숙박시설의 위생·안전 기준 강화와 함께 대체 숙박시설 확보 등 체계적인 관리 방안이 필요합니다.
청결하고 합리적인 요금 체계는 방문객 만족도를 결정짓는 핵심 요소이며, 이는 단순한 대회 성공뿐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와 당진 관광 산업의 발전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넷째, 빈틈없는 안전대책 수립입니다.
응급의료, 대피 동선, 화재·군중 관리 매뉴얼을 재점검하고 유관 기관 및 자원봉사자와의 합동 리허설 등의 현장 대응력을 높여야 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과 체육회 관계자 여러분!
이번 도민체전은 당진이 충남의 중심 도시로 도약하는 기폭제가 될 중요한 기회입니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도시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해서는 체육회와 당진시, 그리고 시민 모두가 함께 만드는 철저한 준비와 참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오늘 말씀드린 사항들이 잘 반영되어 내년 당진 대회가 안전하고 품격있게 치러지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0시 28분)
◐의장 서영훈 다음은 “당진시 수산자원 회복과 어촌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을 촉구합니다.”라는 내용의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심의수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심의수 당진시 수산자원 회복과 어촌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을 촉구합니다.
존경하는 17만 당진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심의수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당진시의 수산자원 회복과 어촌경제 활성화를 위한 지속적인 정책적 지원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최근 한국가스공사의 당진 LNG 기지 신규 항로 개설 계획이 본격 추진되면서 당진시의 어업 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신규 항로 개설과 항만 개발로 인한 조업 구역 축소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는 어업인의 생계 기반 약화로 직결되고 있습니다.
특히 석문면 해역의 경우 항만 개발과 수역 제한으로 조업 여건이 크게 악화되었습니다.
그 결과 연안 허가어업의 약 30%가 기존 어업활동을 유지하지 못하고 낚시어선업으로 업종을 전환하여 대체소득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단순한 수산자원 방류를 넘어 변화된 어업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자원 관리 체계 구축이 절실합니다.
이에 따라 다음 세 가지 핵심 정책에 대한 적극적인 행정적 관심과 지원을 요청드립니다.
첫째, 조피볼락 중간 성어 방류 사업의 예산 복원입니다.
조피볼락 종묘 매입 방류 사업은 지역 수산자원 회복을 위한 핵심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2026년의 본예산에 미편성되어 사업이 중단될 위기에 놓여 있습니다.
석문면 해역의 서식 환경과 낚시어선 수요를 고려한 중간 성어 방류 사업은 단순한 자원 조성이 아니라 지역 어업의 생태적 기반을 유지하고 낚시 관광과 연계한 실질적인 소득 창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정책적 대안입니다.
따라서 당진시는 사업의 중요성을 재검토하고 예산 복원을 통해 사업이 안정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적 지원을 해야 할 것입니다.
둘째, 수산자원 조성 사업의 사후 관리 강화입니다.
2021년부터 추진된 주꾸미 산란 서식장 조성 사업은 곧 종료를 앞두고 있습니다.
행정에서는 이 사업의 실질적 효과를 현재 진행 중인 위탁 연구 결과를 통해 검증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현장의 어민들은 효과를 체감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어민들의 사업 종료 이후에는 기존 시설물의 기능 유지, 생태 모니터링, 사후 관리 체계 구축 등 통합적 사후 관리 계획이 수립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진시는 연구 결과를 통한 과학적인 검증과 함께 현장의 의견을 반영한 실질적인 사후 관리 강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셋째, 갑오징어 산란 서식장 조성 기본계획의 수립입니다.
항만 개발과 해양환경 변화로 어족 자원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당진 해역의 특수성과 수요에 부합하는 고부가가치 수산자원인 갑오징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갑오징어는 지역 어민뿐만 아니라 낚시 관광 수요와도 직결되는 자원으로 산란 서식장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을 마련한다면 수산자원 회복과 해양관광 활성화의 두 가지 효과를 동시에 거둘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말씀드린 세 가지 정책, 조피볼락 중간 성어 방류 확대, 수산자원 조성 사업 사후 관리 강화, 갑오징어 산란 서식장 기본계획 수립은 상호 연계되어 당진시 수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핵심 전략이 될 것입니다.
행정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다시 한번 요청드리며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제125회 당진시의회(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의장제의)
(10시 33분)
◐의장 서영훈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125회 당진시의회(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차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53조 및 「당진시의회 회기 등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 제1항 제2호의 규정과 지난 11월 17일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된 바와 같이 11월 24일부터 12월 19일까지 26일간의 회기로 하고 세부적인 일정은 모니터에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결정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시 34분)
◐의장 서영훈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당진시의회 회의 규칙」 제46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이번 회기 중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님으로 김명진 의원님과 김봉균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서명 의원으로 선출되신 두 분 의원님께서는 회기 중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시 35분)
◐의장 서영훈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3항 「시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안 제출에 즈음하여 당진시장의 시정연설이 있겠습니다.
오성환 시장님은 발언대로 나오셔서 시정연설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오성환 존경하는 17만 당진 시민 여러분!
그리고 서영훈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오늘 제125회 당진시의회(제2차 정례회)를 맞아 2026년도 예산안과 2025년도 제6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제출하면서 내년도 시정 운영 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리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지난 3년 4개월 동안 발로 뛰는 행정을 향해 늘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시는 17만 시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며 의정활동을 통해 지역 발전에 힘써주신 의원님 여러분께도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17만 당진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민선 8기 출범 이후 우리 시는 현장 중심의 발로 뛰는 행정을 추진하였습니다.
시민 삶의 실질적 변화를 위해 발로 뛰며, 과감한 변화를 통해 기업하기 어려운 도시라는 과거의 이미지를 완전히 탈바꿈시켰습니다.
당진시는 지역 경제 발전을 위해 투자 유치와 기업 유치를 핵심 전략으로 삼고 있습니다.
치열한 지자체 간 경쟁 속에서도 수도권과의 접근성, 항만 등 차별화된 투자 매력을 발휘하여 국내외 기업을 적극적으로 유치해 왔습니다.
민선 8기 현재까지 16조 7,260억 원의 투자 유치를 달성했으며 대기 물량을 포함하면 약 19조 1,011억 원에 달합니다.
투자 확대는 곧 일자리로 이루어졌습니다.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력의 결과 우리 시는 2025년도 상반기 고용률 72.2%로 전국 시 단위 1위를 기록했습니다.
남성 고용률은 81.9%로 1위를 차지했으며 여성 고용률도 60.7%로 지난해보다 2.9% 상승하는 등 당진시는 전국에서 일하기 좋은 도시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 유치 성과는 곧 인구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2025년 10월 말 당진시 인구는 17만 2,607명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자리 창출로 인한 인구 유입이 활발하여 실제 거주 인구는 20만 명이 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합계출산율은 1.07명으로 전국 평균 0.75명과 충남 평균 0.88명보다 높으며 2년 연속 충남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러한 인구 증가는 단순한 수치상의 변화가 아니라 당진시가 미래가 있는 도시임을 증명하는 결과입니다.
이는 전국적으로 지역 소멸로 인한 인구 감소가 심화되는 상황에서도 적극적인 투자 유치와 기업 유치, 그리고 정주 여건 개선을 통해 미래 성장 기반을 마련한 당진시만의 특별한 사례입니다.
당진시는 미래를 대비한 다양한 산업 기반을 확충하고 기존 산업과의 조화를 통해 성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충남 최초로 수소 도시로 선정된 우리 시는 수소 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도시로 나아가고자 기반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수소 도시 조성 사업, 수전해센터 개소, 수소 암모니아 부두 조성, 수소 교통 복합기지 구축, 탄소포집형 수소 생산기지 구축, 그린에너지허브 협약 체결 등 5조 9,831억 규모의 사업을 통해 수소 생산·유통 등 수소 산업 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당진시 드론산업센터를 통해 LIG넥스원,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등 드론 산업을 선도하는 10개 기업이 122회에 걸쳐 야외 비행테스트를 수행하도록 지원하였으며 한중 드론 합작 법인 설립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3차 드론특별자유화구역으로 지정되어 비행 규제 완화 등 드론 산업 육성과 발전에 한층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신규 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송산 지구를 충남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 신청하였으며 국토교통부 노후 거점 산단 경쟁력 강화 지구 공모 사업에 선정되어 최대 6,740억 원 규모의 예산을 확보하여 친환경 산업단지로 탈바꿈시킬 계획입니다.
아울러 산업통상자원부 AI 팩토리 공모 사업에도 선정되어 2029년까지 112억 3,000만 원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AI와 로봇 등 첨단기술 도입을 통해 제조 공정의 고도화와 자율화를 추진하여 당진시 철강산업을 국내 최고 수준의 첨단 산업으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대한제강과 업무협약을 통해 석문 간척지 36만 평 부지에 5,440억 원 규모의 폐열을 활용한 국내 최대 스마트팜 단지를 조성하고 이 중 14만 2,000평은 청년자립농 육성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스마트팜 단지는 중장기적으로 70만 평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해당 사업과 2,500억 원 규모의 수산 식품 클러스터, 스마트 양식 단지 조성 사업은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대한민국 최대 스마트 농수산 단지로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주관하는 대한민국 100대 지역투자 유망 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대전 도안신도시에 로컬푸드 직매장을 개장하였으며 약 한 달간 시범 운영 결과 일평균 매출이 1,000만 원이 넘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향후 도안신도시뿐만 아니라 백화점 입점과 2호점, 3호점 확장을 계획하고 있으며 2027년 준공되는 수청1지구 직매장을 통해 당진 농산물의 소비 기반을 확대하고 농업인의 안정적인 소득 보장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아울러 품목 다양화를 통해 소비자의 요구에 신속히 대응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더 많은 농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당진시는 당진쌀 소비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역 농가의 판로 확대를 위해 심농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대외 유통망을 확보하였으며 쿠팡 공동브랜드 ‘곰곰 소중한 우리쌀’을 당진쌀로 대체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또한 신유빈쌀을 출시하고 한화이글스 구장을 활용한 당진쌀 홍보 활동을 전개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전국적으로 쌀 소비가 감소하는 추세 속에서도 당진쌀 소비량은 오히려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 공모 사업에 선정되어 일반 농산어촌 개발사업, 농촌 공간 정비사업 등 1,120억 규모의 농촌 활성화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특히 농촌 협약은 2023년 선정에 이어 2025년에도 선정되어 농촌 정주 여건 개선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2025년도 농촌 공간 재구조화 기본계획을 기반으로 향후 10년간 2,118억 원 이상의 공모 사업을 응모하여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한 제4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에 수소 암모니아 부두, 잡화 부두, 양곡 부두, 부곡지구 항만배후단지, 항계 확장을 반영하여 당진항을 종합 무역항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중부권 최대 곡물 물류 거점 조성을 목표로 국내 최대 양곡 부두 접안 시설을 포함한 3,100억 원 규모의 석문 양곡 터미널 민간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올해 400억 규모의 스마트 양식 클러스터 공모 사업이 추가로 선정되어 총 2,500억 규모의 수산 식품 클러스터와 스마트 양식 단지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친환경 첨단기술 기반의 양식 단지를 구축하고 수산물의 생산·유통 과정이 집약된 산업 거점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또한 국가 어항인 장고항이 400억 원 규모의 어촌 신활력 증진 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어촌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입니다.
충청남도, 한국농어촌공사, 민간사업자와 함께 도비도-난지도 해양관광 복합단지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총 176만 평 규모에 1조 6,845억 원을 투입하여 2025년부터 2031년까지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도비도와 난지도 일원에는 해양 특화 호텔·콘도, 아쿠아리움, 해상 케이블카 등 친환경 해양관광 시설과 골프장, 카라반, 오션콘도 등 관광 인프라가 조성되며 연간 272만 명 규모의 관광객 유치, 1,400명 이상의 고용 창출, 약 6조 4,000억 원 이상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기대됩니다.
이제 사업의 첫걸음을 뗀 만큼 특구 지정과 난지도 관광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5년도 당진 삽교호 드론 라이트 쇼를 상설 공연으로 운영하고 문화예술 공연을 함께 진행한 결과 관광객 유치에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드론 라이트 쇼가 열린 4월부터 10월까지의 전체 방문객은 364만 명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드론 라이트 쇼 공연 전인 2023년 같은 기간보다 93만 명이 늘어난 것으로 약 33%가 증가한 수치입니다.
특히 드론 라이트 쇼가 진행된 토요일 방문객은 92만 명으로 2023년 대비 29만 5,000명이 증가하여 약 47%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지시줄다리기 축제는 유네스코 등재 10주년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하고, 2025년 아시아 피너클 어워드에 선정되면서 아시아를 대표하는 문화유산 축제로 인정받았으며, 또봄면천 축제를 기존과는 다른 길거리 중심의 새로운 형태로 개최하여 젊은 관광객이 찾는 경쟁력 있는 축제로 호응을 얻었습니다.
또한 문예의전당의 무대·조명·음향 시설을 전면적으로 정비하여 전문 공연장 수준으로 개선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장사익 소리판 공연과 뮤지컬 〈명성황후〉 30주년 기념 공연을 개최하였으며, 특히 〈명성황후〉 공연은 4회 전석 매진을 기록하여 지방 공연으로는 드물게 흑자를 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당진의 문화예술 수준이 한 단계 도약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입니다.
충남 최대 규모인 124홀의 파크골프장 운영으로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으며, 남부 파크골프장 조성 등 총 178홀 규모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석문 시니어 체육관 클럽하우스 공모 선정과 당진 생활체육관 등 공공 체육시설 확충을 통해 시민들의 건강 증진을 위한 생활체육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교육·의료 인프라 확충을 위해 현대제철·충남도와 함께 종합병원 및 자사고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종합병원은 지역 의료 수준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 자사고는 교육의 질을 높여 우수 인재 유출을 방지하는 핵심 기반이 될 것입니다.
특히 종합병원 설립과 관련하여 현대제철은 이사회에서 선병원을 운영하는 영훈의료재단에 1,110억 원 기부를 의결하였으며 사업 추진의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우리 시는 종합병원과 자사고 설립을 위한 TF팀 운영을 통해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하겠습니다.
전국 최초로 시행한 치매 위험도 혈액검사는 2024년 시범 운영을 거쳐 2025년에는 소득 기준을 폐지하였고 그 결과 3,373명이 예약, 2,650명이 검사를 완료, 2,400명에게 결과를 통보하였습니다.
또한 고위험군에 대해서는 인지 선별검사 및 예방 프로그램을 연계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종양(암) 표지자 혈액검사 시범 사업도 추진 중이며 첫날 300명, 다음날 100명이 방문하여 채혈을 완료하는 등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매우 높습니다.
앞으로도 시민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체감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건강 행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교육국제화 특구는 교육부 평가에서 매우 우수 특구로 선정되며 지역 내 글로벌 교육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입증하였습니다.
또한 충남 RISE 지역 현안 해결 공모 사업에 선정되어 5년간 121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였습니다.
아울러 학부모와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맞춤형 진로·진학 전문 컨설팅은 입시 전문 기관인 종로 아카데미를 선정하여 학교로 찾아가는 컨설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충남 공동생활홈 조성 사업에 신평면 매산1리가 사업대상지로 선정되었습니다.
실버홈을 통해 노후 생활의 불편을 개선하고 고령층의 고립을 해소하는 데에 기여할 것입니다.
이는 정미면 산성리, 송악읍 중흥리, 면천면 자개1리 선정에 이어 4회 연속 선정된 결과입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사업을 점차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도심 속 호수공원이 도시관리계획에 결정됨에 따라 도시계획시설인 도시공원으로 최종 확정되었습니다.
호수공원은 공원이 부족한 도심지에 반드시 필요한 핵심 시설이자 젊은 세대들을 당진에 정착하게 만드는 중요한 인프라가 될 것입니다.
현재 호수공원 내 상업시설 도입 방안도 함께 검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넓은 잔디광장, 음악분수, 대형 키즈카페 등을 갖춘 호수공원을 조성하여 정주 여건 개선을 넘어 당진을 대표하는 관광·문화·이벤트의 중심지로 변화시키겠습니다.
또한 시민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건강 맨발 산책로는 총 8곳을 조성하였고 현재 1곳이 조성 중에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국도 32호선 대체 우회도로가 예비타당성 대상 사업으로 선정되었으며, KDI가 일괄 예비타당성 조사에 착수하여 올해 4월 현장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2026년도 8월 예정된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 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산림청의 2025년 정원문화 자원센터 조성 공모 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총 13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였습니다.
2026년부터 2029년까지 고대면 옥현리 지방 정원 내에 친환경 복합 정원문화센터를 조성할 계획이며 실내 정원, 가든숍, 도서관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춘 사계절 녹색 복지 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우리 시는 탄소중립 선도 도시 전국 1위로 선정되었으며 2030년까지 탄소중립 선도 도시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을 연말까지 수립할 계획입니다.
기본계획에 따라 국비를 적극 확보하겠습니다.
또한 카페 텀블러 추가 할인 지원 사업을 통해 텀블러 사용을 빠르게 확산시키며 일상 속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텀블러 이용 건수는 2024년 12월 5,640건에서 최근 28,142건으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2026년을 맞이한 지금 우리는 기후변화와 저출산 고령화, 지역 소멸 위험 등 복합적인 사회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산업구조 변화와 AI 확산으로 디지털 전환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으며 탄소중립과 안전·복지 강화 중심의 국가정책 변화에도 신속하게 대응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도시와 농어촌이 공존하는 당진 역시 이러한 변화 속에서 균형 발전, 산업 다변화, 정주 여건 개선이라는 중요한 과제를 함께 해결해야 합니다.
특히 기후 위기로 인한 집중호우, 폭염, 대형 산불 등 복합 재난의 빈도와 규모가 커지면서 재난 대응력은 도시의 새로운 경쟁력이 되고 있습니다.
잦아지는 이상기후는 도시 인프라 전반을 재정비해야 한다는 명확한 과제를 우리에게 던지고 있습니다.
우리 시는 2023년 읍내동, 2024년 채운동 지역이 하수도 정비 중점 관리지역으로 선정되어 침수 예방을 위한 기반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읍내동 지역은 당진전통시장 배수펌프장을 연내 착공하여 2026년 우기 이전에 가동함으로써 집중호우에 대비하겠습니다.
또한 채운동 지역은 2027년 우기 전 배수펌프장을 가동할 수 있도록 행정절차를 신속히 추진하겠습니다.
2026년은 제48회 충청남도민체전 개최, 신안선 개통을 통한 합덕역의 수도권 1시간 내 접근성 확보, 충남 방문의 해 등 당진의 도시 위상을 한 단계 도약시킬 중요한 변곡점이기도 합니다.
저는 이러한 변화의 흐름을 기회로 전환하여 시민의 삶이 더 나아지는 한 해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저와 1,500여 공직자는 민선 8기의 성과를 시민의 일상 속 변화로 연결하고, 민선 8기 완성의 해인 2026년에 실질적인 혁신을 이루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2026년 병오년 시정 운영 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시민과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하는 행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시민의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내고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정책 해결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시민의 관점에서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홍보자료를 체계적으로 개선하고 주요 정책 및 사업 정보를 정기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아울러 시민과의 대화 기회를 확대하여 정책 결정 과정에서 시민의 의견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시민 의견을 성실히 경청하며 현장에서 답을 찾는 실효성 있는 소통 행정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지속적인 투자 유치, 기업 유치를 통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미래 산업으로의 전환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미래 에너지 전환 시대를 대비하여 수소 경제 기반을 견고히 다지겠습니다.
수소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관련 인프라를 체계적으로 확충하여 수소 경제 활성화와 탄소중립 목표 실현을 가속화하겠습니다.
또한 당진이 드론특별자유화구역으로 지정된 만큼 규제 특례를 적극 활용하여 당진시 드론산업지원센터를 중심으로 드론 산업 실증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노후 거점 산단 경쟁력 강화 지구 공모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철강금속제조업을 그린 철강으로 전환하고 주력산업 고도화를 통해 미래성장산업 육성, 노후 산단의 혁신 공간 조성, 디지털 전환을 기반으로 하는 제조 혁신으로 철강·미래 모빌리티 생태계를 고도화하는 한편, 철강산업 선제 위기 대응 지역 선정을 통하여 지역 주력 산업인 철강산업의 대전환 및 위기 극복의 단초를 마련하겠습니다.
당진항 개발은 당진의 미래를 좌우하는 핵심 과제입니다.
2025년 말 확정·고시 예정인 제4차 항만기본계획 수정안에 수소 암모니아 부두, 잡화 부두, 양곡 부두, 부곡지구 항만배후단지, 또 항만 확장 계획을 반영하여 당진항을 종합 무역항으로 육성하겠습니다.
셋째, 농어촌 지역이 더욱 풍요롭고 자립할 수 있도록 농업·수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2,500억 원 규모의 친환경 수산 종합 단지를 조성하여 첨단기술 양식 단지를 비롯해 생산·유통·가공 기능을 집약한 수산 산업 거점을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국가 어항인 장고항에는 400억 규모의 어촌 신활력 증진 사업을 추진하여 장고항 수산 센터, 해양아트갤러리 등 레저 관광과 수산 거점 기능을 동시에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장고항에 위판장을 조성하여 냉동·냉장 설비와 제빙 시설을 구축하고 천안·아산·평택 등 주요 소비시장을 공략함으로써 국가 어항인 장고항을 충남권 수산물 유통·판매 거점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농산물 판로 확충을 통한 소득 기반 강화에도 힘쓰겠습니다.
당진쌀을 비롯한 지역 농산물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적극적인 홍보를 추진하고 수청동에 로컬푸드 직매장을 설립하여 생산과 공급이 안정적으로 연계되는 유통 체계를 확립하겠습니다.
시민들이 신뢰하고 찾는 직매장이 되도록 품목 다양화와 품질 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 공모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농촌 정주 여건 개선에도 앞장서겠습니다.
농촌 공간계획을 기반으로 향후 10년 동안 1,500억 원 이상의 공모 사업을 확보하고 농어촌 지역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체계적으로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당진만의 특색을 살린 문화·관광도시 조성에도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먼저 도비도-난지도 해양관광 복합단지를 지역특화발전특구로 지정하여 당진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차별화된 관광자원을 만들겠습니다.
이를 통해 서해안의 새로운 랜드마크를 조성하고 당진의 관광·휴양 인프라를 체계적으로 확충하겠습니다.
2027년 가톨릭 세계 청년대회를 대비해 솔뫼성지, 합덕성당, 신리성지, 버그내 순례길 등 주요 천주교 순례 인프라를 국비 지원을 통해 개선하고 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종교·문화 자원의 경쟁력을 높여 국내외 순례객이 찾는 국제적 명소로 육성하겠습니다.
합덕역과 신안산 연결로 수도권에서 당진까지의 접근성이 1시간 대로 개선될 전망입니다.
이러한 기회를 활용해 충남 방문의 해, 코레일 연계 관광상품 등과 연계한 체류형 관광을 확대하겠습니다.
당진에서 머물고 소비할 수 있는 관광 자원을 적극 발굴하고 다양한 관광객 유치 전략을 추진하겠습니다.
2026년 9월 3일부터 6일까지 개최되는 제78회 충남도민체전을 성공적으로 치르겠습니다.
당진종합운동장을 비롯하여 신평문화스포츠센터, 면천읍성 객사 등 시 전역의 시설을 활용해 시민 참여를 높이고 지역의 역량을 결집하여 당진만의 차별화된 도민체전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모두가 함께 누리는 교육·복지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현대제철이 추진 중인 종합병원과 자사고 설립이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TF팀을 운영하여 종합병원 실무 검토와 자사고 설립 용역 등 필요한 행정절차에 체계적으로 대응하여 지역의 의료·교육 수준을 한 단계 높이겠습니다.
청소년 문화공간인 수다벅스 4·5호점을 개소하고 청소년 종합 공간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학부모와 학생의 실제 수요에 맞춘 진로·진학 컨설팅을 체계적으로 제공하여 지역 청소년의 성장을 든든히 지원하겠습니다.
시민에게 큰 호응을 얻은 치매 위험도 혈액검사 지원사업을 확대하고 2025년 시범 운영한 종양(암) 표지자 혈액검사 사업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시민이 필요로 하는 의료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실질적인 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여섯째, 도시 경쟁력을 갖춘 살기 좋은 도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예비타당성 대상 사업으로 선정된 국도 32호선 대체 우회도로가 KDI 심의를 통과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겠습니다.
2026년 8월 확정될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 계획에 반영하여 우회도로 건설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제2서해대교 건설도 민간 참여와 국가 계획 반영 등을 통해 병행 추진하여 서해안권 교통 축을 강화하겠습니다.
지방도 609호선 4차선 확포장, 지방도 619호선 확장, 당진~대산 고속도로 건설, 신평~내항 연륙교 조성 등 지역 발전의 핵심 기반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도심 속 호수공원을 2028년 개장을 목표로 조성하여 시민이 일상생활에서 누릴 수 있는 친환경 여가·문화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오봉지 생태공원, 자연휴양림, 치유의 숲, 지방 정원 등 권역별 공원 조성 사업도 단계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서영훈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2026년 본예산안은 2025년 본예산 대비 1,417억 원이 증액된 1조 4,773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분야별로는 일반회계 1조 1,991억 원, 특별회계 1,381억 원, 기금 1,401억 원이 되겠습니다.
계속되는 경기 침체와 이에 따른 세수 부족 등 어려운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고, 시민의 소중한 세금이 지역경제 회복과 산업 경쟁력 강화, 취약계층 보호, 정주 여건 개선과 지역별 숙원사업 해결 등 꼭 필요한 사업에 쓰일 수 있도록 심사숙고하여 편성하였습니다.
아울러 2025년 제6회 추가경정예산안은 기존 예산보다 737억 원이 증액된 1조 7,182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분야별로는 일반회계 1조 3,587억 원, 특별회계 1,906억 원, 기금 1,689억 원입니다.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은 한 해를 마무리하며 불필요한 예산은 삭감 조정하였고 재정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였습니다.
오늘 제출한 2026년도 예산안과 2025년도 제6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지역 발전과 시민 행복에 초점을 두고 꼭 필요한 곳에 쓰일 수 있도록 심사숙고를 거듭하여 편성하였다는 말씀을 드리며, 구체적인 편성 내용은 이종우 기획예산담당관으로 하여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17만 당진 시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2025년도 우리 당진시는 시민 여러분의 성원과 의원 여러분들의 협력 덕분에 많은 성과를 이루어 낼 수 있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6년에는 더욱 발로 뛰는 현장 행정을 실천하며 시민 여러분과 함께하겠습니다.
직원들과 한마음 되어 현장에서 답을 찾고 시민의 목소리를 정책에 담는 신뢰받는 시정을 이어 가겠습니다.
행정과 의회, 그리고 17만 시민이 모두 한뜻으로 한마음을 모아 노력할 때 비로소 함께 여는 미래, 생동하는 당진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다가오는 새해에도 변함없는 협력을 부탁드리며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4. 2025년도 제6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시장제출)
(11시 11분)
◐의장 서영훈 이어서 의사일정 제4항 「2026년도 제6회 추가경정예산안 제안설명의 건」과 의사일정 제5항 「2026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당진시장을 대신하여 이종우 기획예산담당관의 총괄 제안 설명이 있겠습니다.
이종우 담당관님은 보고석에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담당관 이종우 안녕하십니까?
기획예산담당관 이종우입니다.
존경하는 서영훈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금년 한 해 동안 적극적인 의정활동으로 시정 발전을 견인하신 의원님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2025년도 제6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편성 방향입니다.
6회 추경은 금년도 추진 중이던 각종 현안 사업의 부족분과 계속사업 마무리를 위한 예산을 중점 편성하였습니다.
아울러 국도비 보조 사업 등 변동 사항을 조정 반영하였으며 사업 완료 후 집행 잔액 등을 삭감 조정하는 등 불용 예산 최소화로 건전재정 확보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제6회 추가경정예산 규모입니다.
금번 제6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총규모는 기정예산 1조 6,445억 원보다 737억 원이 증가한 1조 7,182억 원입니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는 기정예산 1조 3,215억 원보다 372억 원이 증가한 1조 3,587억 원이고, 특별회계는 기정예산 1,876억 원보다 30억 원이 증가한 1,906원이며 기금은 기정예산 1,354억 원보다 335억 원이 증가한 1,689억 원입니다.
먼저 일반회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입예산으로 자체 재원은 기정예산 2,781억 원보다 20억 원이 증가한 2,801억 원이며 의존 재원은 기정예산 9,197억 원보다 193억 원이 증가한 9,390억 원입니다.
지방세는 변동이 없으며 조정교부금은 613억 원으로, 기정예산 500억 원보다 113억 원이 증가한 것으로 특별조정교부금 13억 원, 일반조정교부금 90억 원, 지역자원시설세 10억 원이 증가한 것입니다.
국도비보조금은 5,236억 원으로 기정예산 5,156억 원보다 80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이 중 국비는 3,941억 원으로 기정예산 3,847억 원보다 94억 원이 증가하였고, 도비는 1,295억 원으로 기정예산 1,309억 원보다 14억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기타재원은 기정예산 1,237억 원보다 158억 원이 증가한 1,395억 원으로 지방채는 변동이 없으며 보전수입 및 내부거래는 기정예산 1,087억 원보다 158억 원이 증가한 1,195억 원으로, 이 중 보전수입은 963억 원으로 기정예산 803억 원보다 165억 원이 증가하였는데 이는 국도비 사용 잔액을 반영한 것입니다.
내부거래는 232억 원으로 기정예산 234억 원보다 2억 원이 감소하였는데 이는 전입금 변동 내역을 반영한 것입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입니다.
분야별 세출예산 편성 현황을 설명해 드리고, 이어서 사업 예산 분류 방식에 따라 정책사업, 재무 활동, 행정운영경비 순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분야별 세출예산 편성 현황입니다.
활력있는 당진 경제 분야에 44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항만·레저 산업 육성 및 기반 조성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생활 속의 문화·체육 분야, 체육 도시 위상 강화 27억 원, 문화유산 보전 사업 1억 원, 관광도시 도약 1억 원 등입니다.
함께 누리는 교육·복지 분야에서 장애인 복지 증진 및 취약계층 보호 8억 원, 청소년복지 5억 원, 영유아 복지 증진 5억 원, 가족 지원 및 여성복지 증진 5억 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살기 좋은 도시·환경 분야, 지역개발 및 하천 정비에 39억 원, 도로망 관리 및 확충에 9억 원,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 9억 원, 편리한 교통 체계 구축 2억 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세출예산을 사업 예산 분류 방식에 따라 설명드리면 정책사업은 기정예산 1,454억 원보다 45억 원을 증액한 1조 1,499억 원으로 앞서 설명드린 분야별 현안 사업 등이 되겠습니다.
재무활동은 기정예산 434억 원보다 329억 원 증액한 763억 원으로 공기업특별회계 전출금 및 기금, 기타회계 전출금에 148억 원,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예탁금 9억 원, 예수금 원금 및 이자 상환 70억 원, 국도비보조금 반환금 등 102억 원을 계상한 것입니다.
행정운영경비는 기정예산 1,327억 원보다 3억 원을 감액한 1,324억 원으로 기본경비 2억 원, 인력운영비 1억 원 등을 각각 감액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입니다.
특별회계는 2개의 공기업특별회계와 11개의 기타특별회계로 구성되었으며 기정예산 1,876억 원보다 30억 원이 증가한 1,906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이 중 공기업특별회계 변동 내역으로 상수도특별회계는 3억 원이 증액된 607억 원으로,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로 3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하수도특별회계는 3,000만 원이 증액된 565억 원으로 국도비보조금 반환금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 기타특별회계 변동 내역으로 의료급여기금특별회계는 7,200만 원을 증액하였으며 공공폐수처리특별회계는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예탁금 26억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마지막, 기금입니다.
우리 시에서 운용하는 기금은 14개로 기정예산 1,354억 원보다 335억 원이 증가한 1,689억 원입니다.
기금별 주요 변동 내역으로 농어업발전기금은 36억 원이 증가한 142억 원으로,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예탁금 원금 회수에 따른 33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재난관리기금은 25억 원이 증가한 127억 원으로, 예치금 25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농산물가격안정화기금은 20억 원 증가한 88억 원으로, 기초농산물 최저생산비 지원사업을 3억 원 감하고 예치금으로 23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통합재정안정화기금 통합계정은 121억 원이 증가한 574억 원으로 예치금 50억 원, 예수금 원리금 상환 71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재정안정화계정은 133억 원이 증가한 582억 원으로, 예치금 133억 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서영훈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2025년도 제6회 추가경정예산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드렸습니다.
세부 내역은 의원님들께 나누어드린 2025년도 제6회 추가경정예산 및 기금운용계획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미흡한 사항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자세히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2025년도 제6회 추가경정예산 및 기금운용계획의 편성 취지와 내용을 헤아려 주시고, 계속해서 2026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이어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드릴 순서는 2026년도 재정 여건과 재정 운용 방향, 예산안의 규모, 회계별 편성 내역, 그리고 기금과 계속비 사업순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2026년 재정 여건입니다.
자체수입은 내수경기 회복과 세입 관리 내실화 등으로, 전반적으로 개선 예상되나 불확실성이 공존합니다.
이전수입은 기업 실적 호조, 내수 중심 경기 회복 등으로 국제수입 여건이 개선되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반회계 기준 세입은 전년 대비 1,421억 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지방세는 전년 대비 45억 원이 증가하였으며, 세외수입 또한 320억 원이 증가한 규모로 계상하였습니다.
지방교부세 및 지방교부금은 전년 동일 규모이며 국고보조금은 전년 대비 636억 원이 증가하였고 도비보조금 또한 53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세출은 지역경제 활력 제고, 사회적 안전망 강화, 약자 복지 및 취약계층 보호, 일자리 창출, 미래 산업으로의 전환 등 정부 정책과 부합하는 지방비 부담이 지속되고 있으며 지출 구조조정을 통한 신규 투자 여력 확보에 노력하였습니다.
호수공원 조성, 청소년수련관 건립, 수소 도시 조성, 농촌 공간 정비사업, 오봉저수지 생태체험시설 조성, 송산 문화스포츠센터, 친환경 수산 종합 단지 조성 등 대규모 역점 사업 및 현안 사업에 중점적으로 예산을 투입하였습니다.
또한 각종 기반 시설 확충, 환경 조성 분야 재정 투입을 통해 정주 여건을 개선하고자 하였습니다.
문화·체육시설 및 공원 확충을 통한 여가·문화 공간 조성에 노력하였으며 마을안길 포장 및 배수로 정비, 각종 도로 유지보수 등 호우피해 복구 예산을 반영하여 시민 불편 사항을 적극 해소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다음은 2026년도 재정 운용 방향입니다.
2026년도 재정 운용은 우리 시 슬로건인 ‘함께 여는 미래, 생동하는 당진’ 실현을 위해 재정의 역할을 강화하고 시민 중심 소통 행정, 활력 있는 당진 경제, 풍요로운 농어촌, 생활 속의 문화·체육, 함께 누리는 교육·복지, 살기 좋은 도시·환경 등 6대 목표 실행을 위한 예산을 중점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026년도 예산안 규모입니다.
2026년도 예산안 총규모는 금년도 당초 예산 1조 3,356억 원보다 1,417억 원이 증가한 1조 4,773억 원입니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금년도 당초 예산 1,421억 원이 증가한 1조 1,991억 원이며 특별회계는 금년도 당초 예산 118억 원이 감소한 1,381억 원입니다.
기금은 금년도 당초 예산보다 114억이 증가한 1,401억 원이 되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입예산입니다.
자체 재원은 금년도 당초 예산보다 77억 원이 증가한 3,055억 원으로 일반회계 세입의 25.5%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이 중 지방세는 2,375억 원으로 2025년도 당초 본예산보다 450억 원이 증가하였고 세외수입은 680억 원으로 금년도 대비 320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의존 재원은 금년도 당초 예산 대비 689억 원이 증가한 8,387억 원으로 일반회계 세입의 69.9%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이 중 지방교부세는 3,153억 원으로 금년도 당초 예산과 동일하며 조정교부금 또한 430억 원으로 금년도 당초 예산과 동일합니다.
국도비보조금은 4,804억 원으로 금년도 당초 예산보다 689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이 중 일반국고보조금은 2,670억 원으로 금년도 당초 예산보다 577억 원이 증가하였고 지역균형발전특별회계보조금은 373억 원으로 금년도 당초 예산보다 67억 원이 증가하였으며, 기금보조금은 620억 원으로 금년도 당초 예산보다 8억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도비보조금은 1,141억 원으로 금년도 당초 예산보다 53억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기타재원은 금년도 당초 예산보다 38억 원이 감소한 549억 원으로 보전수입 등 내부거래가 해당되며 일반회계 세입의 4.6%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으로 먼저 분야별 세출예산 편성 방향에 대해서 설명드리고 이어서 사업 예산 분류 방식에 따라 정책사업, 재무활동, 행정운영경비 순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분야별 세출예산 편성 현황입니다.
우선 시민 중심 소통 행정 분야에 768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은 자치 시정 확립 220억, 시민 안전 복지 향상 94억, 재정 운영 및 재산 관리 59억, 정보·통신 행정 기반 강화 51억 원 등이 되겠습니다.
활력있는 당진 경제 분야에 451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은 수소 산업 클러스터 조성 추진 188억 원, 지역경제 육성 95억 원, 산업단지 조성 관리 76억 원, 에너지 이용의 합리화 48억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풍요로운 농어촌 분야에 2,224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농업 경쟁력 강화에 953억 원, 마을공동체 기반 확충 251억 원, 수산 및 연안 관리 247억 원, 농촌 생활환경 기반 확충 206억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생활 속의 문화·체육 분야에 810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은 체육 도시 위상 강화 391억 원, 문화유산 보전 사업 150억 원, 문화예술 도시 육성 128억 원, 관광도시 도약 84억 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함께 누리는 교육·복지 분야에 3,924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은 노인복지 증진 1,464억 원, 영유아 복지 증진 766억 원, 가족 지원 및 여성복지 증진 372억 원, 장애인 복지 증진 및 취약계층 보호 335억 원 등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살기 좋은 도시·환경 분야에 2,190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은 적극적인 공원 확충 349억 원, 편리한 교통체계 구축 328억 원, 지역개발 및 하천 정비 303억 원, 쾌적한 대기환경 보전 176억 원이 되겠습니다.
세출예산을 사업 예산 분류 방식에 따라 설명드리면 정책사업은 금년도 당초 예산보다 1,337억 원이 증가한 1조 367억 원으로 앞서 설명드린 분야별 현안 사업 등에 예산을 편성한 것입니다.
재무활동은 금년도 당초 예산보다 11억 원이 증가한 224억 원으로 기금 및 특별회계 전출금을 편성한 것입니다.
행정운영경비는 금년도 당초 예산보다 73억 원이 증가한 1,400억 원으로, 인력운영경비는 금년도 당초 예산보다 71억 원이 증가된 1,317억 원이며 보수 인상분을 반영한 것입니다.
행정운영기본경비는 금년도 당초 예산보다 2억 원이 증가한 83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입니다.
우리 시 특별회계는 공기업특별회계 2개와 기타특별회계 10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금년도 당초 예산보다 118억 원이 감소한 1,381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공기업특별회계로 상수도사업특별회계 예산은 498억 원이며, 세입은 사용료 수입 등 세외수입 336억 원, 보조금 52억 원, 잉여금 73억 원, 전입금 8억 원이 되겠으며 세출은 정수 생산 및 공급에 175억 원, 원격검침 27억 원, 지방상수도 확충 및 현대화 사업 132억 원, 예비비 3억 원 등이 되겠습니다.
하수도사업예산은 455억 원으로 세입은 사용료 수익 등 세외수입 109억 원, 보조금 142억 원, 잉여금 72억 원, 전입금 131억 원 등이며 세출은 하수도시설 유지관리에 237억 원, 하수도 설치 및 관리에 204억 원, 예비비 3억 원 등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기타특별회계 주요 예산 편성 내역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의료급여기금특별회계는 의료급여 진료비 시비부담금 14억 원 등 17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주차장특별회계는 주정차 단속 6억 원 등 10억 원을 편성하였으며 당진화력발전소주변지역지원사업특별회계는 마을별 민간 자본 사업 보조 및 시설비 73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GSEPS복합화력특별회계는 마을별 민간 자본 사업 보조 및 시설비 10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학교급식지원센터특별회계는 학교급식 식재료 구입 152억 원, 무상급식 식품비 지원 49억 원, 친환경 식품비 차액 지원 20억 원 등 233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공공폐수처리시설특별회계는 폐수처리시설 유지관리로 78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기금입니다.
우리 시에서 운용하는 기금은 12개로 금년도 당초 예산보다 114억 원이 증가한 1,401억 원입니다.
기금별 주요 편성 내역은 기업유치기금은 예치금 63억 원, 전출금 30억 원 등 93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농어업발전기금은 융자 및 이자보전에 20억 원, 예치금 76억 원 등 96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재난관리기금은 재난 응급 복구비 15억 원, 예치금 60억 원 등 78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농산물가격안정기금은 기초 농산물 최저 생산비 지원 3억 원, 농산물유통센터 조성 2억 원, 예치금 40억 원 등 50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통합재정안정화기금 통합계정은 예치금 512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재정안정화계정은 일반회계 전출금 310억 원, 예치금 218억 원으로 528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계속비 사업입니다.
계속비 사업은 사업 기간이 3년 이상 장기적으로 소요되는 사업들로, 총 78건으로 이 중 2026년도에 예산이 소요될 사업은 60건이며 주요 사업으로 호수공원 조성 430억 원, 청소년수련관 건립 187억 원, 가축분뇨 공공 자원화 시설 설치 160억 원, 수소 도시 조성 142억 원, 읍내동 도시 침수 예방 사업 90억, 농촌 협약 85, 농촌 공간 정비 79억, 합덕 노후 정수장 정비 77억, 오봉저수지 생태체험시설 조성 75억, 송산 문화스포츠센터 건립 60억, 송악 3배수지 신설 및 송배수로 설치에 56억 원 등이 되겠습니다.
존경하는 서영훈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2026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설명드렸습니다.
자세한 내역은 의원님들께 나누어드린 2026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을 참고하여 주시고 미흡한 사항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각 부서장으로 하여금 자세히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내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은 지역경제 회복과 산업 경쟁력 강화, 취약계층 보호와 정주 여건 개선 관련 예산임을 감안하시어 원안 의결하여 주실 것을 요청드리면서 제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1시 34분)
◐의장 서영훈 그러면 「2025년도 제6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26년 세입세출예산안」의 내실 있는 심사를 위해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당진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7조의 규정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2025년도 11월 24일부터 12월 18일까지 25일 동안 예산안을 심사하여 본회의에서 그 결과를 보고하도록 하고 소속 의원으로는 김명진 의원님, 김봉균 의원님, 조상연 의원님, 김덕주 의원님, 윤명수 의원님, 전영옥 의원님, 최연숙 의원님, 김명회 의원님, 김선호 의원님, 박명우 의원님, 심의수 의원님, 전선아 의원님, 한상화 의원님, 이렇게 열세 분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시장 및 관계 공무원 등 출석 요구의 건(김덕주 의원 외 9인 발의)
(11시 35분)
◐의장 서영훈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7항 「시장 및 관계 공무원 등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대표 발의하신 김덕주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 김덕주 김덕주 의원입니다.
본 안건도 제 차례라고 해서 제가 대표 발의한 게 되겠습니다.
의안번호 제1997호 「시장 및 관계 공무원 등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 이유입니다.
「지방자치법」 제51조와 「당진시의회 회의 규칙」 제66조의 규정에 따라 2025년도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위해 시장 및 관계 공무원 등의 출석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출석 기간은 2025년 12월 8일부터 12월 10일까지 3일간이며 출석 장소는 당진시의회 본회의장이 되겠습니다.
출석 요구 대상은 시장, 부시장, 자치안전국장, 경제국장, 농업환경국장, 문화복지국장, 건설도시국장, 보건소장, 농업기술센터소장, 기획예산담당관, 홍보협력담당관, 감사법무담당관, 자치행정과장, 안전총괄과장, 회계과장, 세무과장, 징수과장, 민원정보과장, 지역경제과장, 투자유치과장, 기업육성과장, 미래에너지과장, 항만수산과장, 농업정책과장, 농식품유통과장, 환경위생과장, 자원순환과장, 산림자원과장, 공원녹지과장, 축산과장, 문화예술과장, 체육진흥과장, 관광과장, 평생학습새마을과장, 사회복지과장, 여성가족과장, 경로장애인과장, 건설과장, 스마트도시과장, 도로과장, 건축과장, 주택개발과장, 교통과장, 토지관리과장, 수도과장, 보건행정과장, 건강증진과장, 질병관리과장, 농촌진흥과장, 농업기술과장, 시립도서관장, 환경관리사업소장, 14개 읍면동장입니다.
추가로 도시공사 사장은 별도로 출석 요구하면 되겠습니다.
존경하는 서영훈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 여러분!
설명드린 본안과 같이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제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서영훈 김덕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시장 및 관계 공무원 등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김덕주 의원이 대표 발의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8. 당진시복지재단 대표이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11시 39분)
◐의장 서영훈 다음 의사일정을 상정하기에 앞서 지난 11월 20일 당진시장으로부터 당진시복지재단 대표이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안이 제출되었음을 알려드리며, 의사일정 제8항 「당진시복지재단 대표이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당진시의회 인사청문회 조례」 제3조 제3항의 규정에 따라 당진시복지재단 대표이사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소속 위원으로 김덕주 의원님, 김명회 의원님, 김선호 의원님, 박명우 의원님, 한상화 의원님, 이렇게 다섯 분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1시 39분)
◐의장 서영훈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9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조례안 등 각종 안건의 심의를 위하여 11월 25일부터 26일까지 2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오성환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러면 오늘의 회의는 이상으로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1월 27일 10시에 개의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0분 산회)
◐출석의원수(14인)
◐의회사무국 참석공무원
- 사 무 국 장조한영
- 전 문 위 원윤정현 안경진 성순진
- 의 정 팀 장김기남
- 의 사 팀 장유정식
- 홍 보 팀 장조재일
- 속 기 사이혜연
◐참석공무원
- 시 장오성환
- 부 시 장황침현
- 기획예산담당관이종우
- 홍보협력담당관전병국
- 자 치 안 전 국 장김선태
- 자 치 행 정 과 장박우학
- 회 계 과 장최경호
- 세 무 과 장김인식
- 징 수 과 장정영환
- 경 제 국 장김종현
- 기 업 육 성 과 장박상구
- 미래에너지과장곽신근
- 농 업 환 경 국 장정본환
- 농 업 정 책 과 장이남길
- 농식품유통과장신낙현
- 산 림 자 원 과 장이병구
- 문 화 복 지 국 장박병선
- 문 화 예 술 과 장공영식
- 관 광 과 장박미혜
- 평생학습새마을과장안봉순
- 사 회 복 지 과 장박혜영
- 경로장애인과장박근서
- 건 설 도 시 국 장고동주
- 도 로 과 장이영필
- 주 택 개 발 과 장강성일
- 교 통 과 장장창순
- 보 건 소 장박종규
- 보 건 행 정 과 장박윤희
- 건 강 증 진 과 장오세영
- 농업기술센터소장김석광
◐서명날인
- 의 장서영훈
- 의 원김명진
- 의 원김봉균
- 사무국장조한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