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96회 제1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2022.07.19 화요일)

기능메뉴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당진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96회 당진시의회(임시회)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회의록
제1호

당진시의회사무국


일시: 2022년 7월 19일 (화) 11시 20분

장소: 본회의장


의사일정 (제1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1.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의 건

2.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


심사된 안건

1.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의 건

2.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


(11시 20분 개회)

1.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의 건

◐전문위원 우희상 의사보고 드리겠습니다.

제96회 당진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김명진 의원님 외 열두 분의 의원님께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었으며, 활동기간은 9월 20일부터 9월 28일까지 9일간입니다.

현재 열세 분 위원님이 출석하시어 지방자치법 제72조의 의사정족수 및 같은 법 제73조의 의결정족수를 충족하였기에 당진시 위원회 조례 제8조 및 11조의 규정에 따라 특별위원회 위원장, 부위원장 선출을 하게 되겠습니다.

위원장 선출을 위해 회의진행은 당진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최다선이신 김명진 위원님께서 진행하시겠습니다.

김명진 위원님께서는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명진 참고로 최다선은 아니고요, 재선 의원 중에 연식이 제일 높다고 해서 자꾸 나오는 겁니다.

최다선이라는 말은 좀 아닌 것 같고요.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96회 당진시의회(임시회) 제1차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김명진 위원입니다.

먼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게 될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게 되어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책임과 소명을 다하겠습니다.

본 위원이 회의를 주재하게 된 것은 앞서 전문위원의 설명대로 당진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의 규정에 따라 본 위원이 맡게 되었습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선임될 때까지 잠시 그 직무를 대행하는 것입니다.

본 위원이 회의를 진행함에 있어서 다소 미흡한 점이 있더라도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당진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및 제11조의 규정에 따라 위원장과 부위원장은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먼저 위원장을 선출한 후 본 위원은 임무를 교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선출방법은 구두호천에 의하여 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본 특별위원회를 원만하고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선호 위원님!

◐위원 김선호 김선호 위원입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김명회 위원을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명진 방금 김선호 위원님으로부터 김명회 위원님을 위원장으로 추천한다는 동의가 있었습니다.

재청하는 위원님 계십니까?

(“재청합니다.” 하는 위원 있음)

재청이 있으므로 김선호 위원님의 동의는 성립되었습니다.

혹시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김선호 위원님께서 동의하신 대로 김명회 위원님을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훌륭하신 위원님을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데 대단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김명회 위원님 나오셔서 인사말씀과 함께 회의진행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위원은 임무를 다 마쳤기에 들어갈까 합니다.

김명회 위원님 나오십시오.

◐위원장 김명회 지금까지 회의를 주재해 주신 김명진 위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여러 훌륭하신 위원님들이 계심에도 저를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 위원님들의 의견을 들어 17만 시민을 대변하고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가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계속해서 부위원장을 선임토록 하겠습니다.

부위원장 선임 또한 당진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의 규정에 따라 1명을 두되 위원회에서 호선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러면 위원님들께서 본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수고해 주실 위원님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김봉균 김봉균 위원입니다.

◐위원장 김명회 김봉균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김봉균 예, 김봉균 위원입니다.

행정사무감사특별부위원장에 존경하는 우리 박명우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김명회 방금 김봉균 위원님으로부터 박명우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한다는 동의가 있었습니다.

재청하는 위원님 있으십니까?

(“재청합니다.” 하는 위원 있음)

재청이 있으므로 김봉균 위원님의 동의는 성립되었습니다.

또 추천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없으므로 그러면 김봉균 위원님께서 동의하신 대로 박명우 위원님을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출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박명우 위원님께서는 앉으신 자리에서 간단한 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박명우 먼저 부족한 저를 부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선배 동료위원님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김명회 위원장님을 보좌해서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명회 박명우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행정사무감사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2.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

(11시 29분)

◐위원장 김명회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채택의 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오늘 제96회 당진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9월 20일부터 9월 28일까지 9일간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토록 의결됨에 따라 본 위원회에서는 먼저 감사계획서를 채택하고 자료요구와 증인출석 요구에 관한 사항을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께서는 단말기의 감사계획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는 당진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의 규정에 따라 제1차 정례회에 실시하도록 되어있고, 2022년도 제1차 정례회 전체 의사일정을 고려하여 단말기의 내용처럼 감사계획안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러면 박명우 부위원장님께서는 앞으로 나오셔서 감사계획안에 대하여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박명우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부위원장 박명우 위원입니다.

지금부터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안에 대하여 의석 단말기 자료에 따라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감사기간은 9월 20일부터 9월 28일까지 9일간이며, 감사대상기관은 당진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5조의 규정에 따라 기획예산담당관 등 4개 담당관, 문화복지국 등 4개 국 소속의 27개 과, 2개 직속기관, 3개 사업소, 14개 읍면동, 1개의 공사가 되겠습니다.

감사반의 편성은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열세 분의 위원으로 구성하였으며, 사무보조자로 당진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4조의 규정에 따라 우희상 전문위원 외 19명의 직원을 배치하였습니다.

그밖에 증인출석, 감사세부일정, 주요감사사항 등 자세한 사항은 의석 단말기의 감사계획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명회 박명우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방금 박명우 부위원장님께서 설명하신 감사계획안과 같이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감사는 공개를 원칙으로 하되 특별한 경우에는 본 위원회의 의결로 비공개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으로 행정사무감사 자료는 의결해 주신 감사계획서에 따라 위원님들께서 요구하신 자료를 9월 5일까지 작성 제출토록 하고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행정사무감사 실시를 위한 증인 출석요구에 관한 사항을 의결하겠습니다.

출석요구 대상자는 감사계획서에 명시된 바와 같이 당진시장과 당진시 관계 공무원 등으로 부시장, 문화복지국장, 경제환경국장, 건설도시국장, 자치행정국장, 기획예산담당관 등 31개 부서장, 보건소 등 2개 직속기관장 및 소속 부서장, 시립도서관 등 3개 사업소장, 14개 읍면동장, 당진항만관광공사사장을 9월 20일부터 9월 28까지 9일간 출석요구코자 하는데 위원님 여러분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본 특별위원회에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안과 자료제출 요구사항 그리고 증인출석 요구에 관한 사항 등을 의결하였습니다.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41조 및 당진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 제4항에 따라 행정사무감사계획은 본회의의 승인을 받도록 되어있습니다.

오늘 본 특별위원회에서 의결된 내용은 7월 28일 개의되는 제3차 본회의에 보고하여 감사계획 원안대로 의결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오늘의 회의는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5분 산회)


◐출석위원수(13인)

위 원 장
김명회
부위원장
박명우
위 원
김명진 김봉균 김선호
서영훈 심의수 윤명수
전선아 전영옥 조상연
최연숙 한상화


◐출석위원 아닌 의원

의 장
김덕주


◐의회사무국 참석공무원

  • 사 무 국 장신현배
  • 전 문 위 원우희상 구본휘 구수회
  • 의 정 팀 장안경진
  • 의 사 팀 장성순진
  • 속 기 사박정용


◐참석공무원

  • 기획예산담당관김민호
  • 문화복지국장이강학
  • 경제환경국장정본환
  • 건설도시국장구교학
  • 보 건 소 장이인숙
  • 농업기술센터소장이재중


◐서명날인

  • 위 원 장김명회
  • 부위원장박명우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