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97회 개회식 본회의(2022.09.15 목요일)

기능메뉴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당진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97회 당진시의회(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당진시의회사무국


일시 : 2022년 9월 15일 (목) 10시 00분

장소 : 본회의장


제97회 당진시의회(정례회) 개회식순

Ⅰ. 개 식

Ⅰ. 국 기 에 대 한 경 례

Ⅰ.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Ⅰ. 개 회 사

Ⅰ.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성순진)


(10시 개식)

◐의사팀장 성순진 안녕하십니까?

의사팀장 성순진입니다.

지금부터 제97회 당진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덕주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덕주 존경하는 17만 당진시민 여러분! 동료 의원님!

그리고 오성환 시장님과 1,500여 공직자 여러분!

오늘 제97회 당진시의회 제1차 정례회를 맞이하여 여러분 모두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기쁘고 반갑습니다.

제4대 당진시의회가 힘차게 출범한 지도 벌써 2개월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우리 의회는 시민의 의견을 최우선시하는 가운데 우리 시의 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해 왔다고 자부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시민의 복리 증진을 위한 욕구는 계속 증가되고 있어, 우리 시의회의 역할에 대한 기대 또한 한층 높아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정례회에 앞서 시민의 눈높이에 부응하고 일하는 당진시의회로 거듭나기 위하여 집행부에 몇 가지 제안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시민 중심의 정책 수립과 추진은 어느 것보다 우선하여야 할 당연한 의무일 것입니다.

진정 시민에게 도움이 되는 사업, 오랜 기간 동안 시민들이 요구한 현안 사항이나 숙원사업이 무엇인지 항상 고민하여 우선적으로 추진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작게는 읍·면·동 숙원사업부터 크게는 당진시의 전반적인 도시계획, 인프라 구축까지 눈앞에 닥친 일만 일단 해결하고 보자는 주먹구구식 대책이 아니라 장기적인 안목에서 큰 비전을 펼쳐 주시기 바랍니다.

당진시 미래 발전을 위한 투자 가치가 있다면 과감히 투자하되, 필요하다면 지방채 등을 통해 재정적 문제를 자연스럽게 해결해 나갈 방법도 있을 것입니다.

이로 인해 추후 이중, 삼중으로 예산이 낭비되는 행정행위를 미연에 방지할 뿐만 아니라 사업 실기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시의회와 집행부는 지역발전을 이끄는 동반자라는 사실을 항상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호 협력 없이는 발전이 있을 수도 없습니다.

의회와 집행부는 지역발전을 위하여 공동의 책임과 의무를 시민들로부터 부여받고 있어 상호 신뢰와 협조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각종 시책사업 추진 시 사후 통보가 아닌 사전협의를 통해 같이 고민하고 발전적인 방법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지난 조직개편과 함께 오성환 시장님께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행정규제 완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여론이 많습니다.

물론 적절한 수준의 규제는 공정한 경제 확보를 위해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당진 경제의 재도약을 준비하는 지금, 과도하게 집행되고 있는 행정규제를 과감하게 폐지 및 완화하여 지역 경제의 자생력과 경쟁력을 회복하고 건전한 성장 촉진을 도모해야 할 시기입니다.

집행부에서는 혹여 불필요한 규제로 인해 지역 경제 활동의 자율성과 효율성을 침해하고 있는지 잘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님 여러분!

오늘 개회하는 제1차 정례회는 행정사무감사를 비롯하여 2021 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안과 제2회 추경예산, 그리고 각종 조례안 등을 처리할 예정입니다.

동료 의원님들께서는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집행부에서 추진하는 각종 사업들이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되었는지, 또 원칙과 상식에 맞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꼼꼼히 살펴봐 주시고 계획대로 추진력 있는 사업에 대해서는 지지와 격려를, 또 미흡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엄격한 지적과 건설적인 대안을 제시해 주기 바랍니다.

2021 회계연도 결산 승인 심사에 있어서는 시정의 주요 사업과 시정 시책 전반을 폭넓게 분석하여 예산집행의 적정성을 검증하는 동시에 예산 낭비를 최소화하여 시 재정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꼼꼼히 점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집행부에서는 진정성 있고 정확한 답변, 그리고 적극적인 시정반영을 통해 알찬 행정사무감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결산 검사 과정에서 나타난 개선사항들은 내년도 사업계획 수립과 본예산 편성 시에 적극 반영하여 소중한 세금이 낭비되지 않도록 노력해 주시고, 이번 정례회가 뜻깊은 회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정례회가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알찬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 우리 시의회는 항상 연구하고 노력하여 시민을 위한 정책 수립과 행정 견제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님!

그리고 오성환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계절적으로 백로가 지나서인지 신선한 가을의 기운이 느껴집니다.

모두 환절기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를 바라며, 당진시의 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하여 함께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성순진 이상으로 제97회 당진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곧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10시 09분 폐식)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