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제99회 개회식 본회의(2023.01.17 화요일)

기능메뉴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당진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99회 당진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 회 식

당진시의회사무국


일시 : 2023년 1월 17일 (화) 10시

장소 : 본회의장


제99회 당진시의회(임시회) 개회식순

Ⅰ. 개 식

Ⅰ. 국 기 에 대 한 경 례

Ⅰ.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Ⅰ. 개 회 사

Ⅰ. 폐 식

(사회 : 의사팀장 성순진)


(10시 개식)

◐의사팀장 성순진 안녕하십니까? 의사팀장 성순진입니다.

지금부터 제99회 당진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덕주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덕주 존경하는 17만 당진시민 여러분, 동료 의원님! 그리고 오성환 시장님과 1,500여 공직자 여러분!

새해에 새 각오로 시작하는 2023년 첫 임시회에 함께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난 한 해 지역 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해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 의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신 오성환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해 7월, 우리 의회를 비롯하여 새로운 민선8기 시 집행부가 출범하였습니다.

6개월의 짧은 기간임에도 조직개편을 통한 복합민원 처리 기간의 획기적인 단축, 충남 최초 수소도시 지정 및 청정수소 암모니아 부두 조성, 농촌 일손 부족 해결을 위한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등의 성과를 이루며 당진시 발전의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는 오성환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직자 여러분들의 노력은 물론, 우리 의원님들과 시민의 열망이 잘 반영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지난해의 값진 성과를 뒷받침하고, 2012년 시 승격 이후 10년 동안의 느슨했던 성장동력과 인근 시군으로의 쏠림 현상을 회복하기 위해서 2023년 올해를 당진시 재도약의 원년으로 삼고, 모든 정책과 시책을 추진하기를 기대하며 집행부에 몇 가지 제안드리고자 합니다.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규제개혁에 적극 나서주시기 바랍니다.

오성환 시장님께서 기업유치와 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현장에서는 복잡한 규제와 규제 관련 불확실성으로 공사 착공 등 투자 집행에 애로를 겪고 있다는 민원이 많습니다.

규제개혁에 있어서 기존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해 나가는 것은 물론, 신산업 환경을 뒷받침할 제도를 조기에 마련하여 투자가 중단되거나 지연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경제가 살아나야 지역이 살아날 수 있습니다.

기업 투자와 함께 안정된 일자리로 시민의 삶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인 규제개혁을 당부드립니다.

지난해 말 기준 우리 당진시 인구가 감소세를 멈추고 1,000명이 넘는 증가세로 전환하였습니다.

인구는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단서라고 합니다.

그렇기에 이번 인구 통계 결과가 우리 당진시에 주는 긍정적인 의미가 매우 크다고 생각됩니다.

더욱이 당진시 발전을 위한 공격적인 기업 투자와 유치가 계속되고 있고, 소아·아동을 위한 전문 의료체계 구축 등 정주 여건 개선을 위한 추가 정책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당진시 인구가 증가할 긍정 요소는 더욱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때에 인구증가에 따른 주민복지 및 행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점검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되어 말씀드립니다.

송악읍 같은 경우 2019년 인구 3만 명 도달 후 시 전체 인구가 감소되었던 지난 몇 년 동안에도 꾸준히 3만 이상의 인구를 유지하여 왔습니다.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의 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3만 이상의 읍·면·동은 조직에 과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예산군, 홍성군 등 인근 시군의 경우에도 3만 이상의 읍 지역에 2개 및 3개의 과를 설치하고, 하위 팀을 관리하며 유기적인 조직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대형 인구를 가진 읍이 감당하고 있는 업무의 효율적인 운영을 가능케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민원을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합리적인 행정기구 개편으로 행정서비스 이용에 시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집행부는 심도 있는 검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오성환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20일까지 진행되는 제99회 임시회에서는 2023년도 시정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 청취와 각종 조례안 심의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올 한 해를 설계하는 중요한 회기인 만큼 의원님들께서는 상정된 모든 안건에 대해 심도 있게 검토해 주시고, 특히 시정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는 시민을 위한 부서별 1년 계획인 만큼 꼼꼼하게 챙겨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소신과 열정으로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집행부에서는 성실하고 내실 있는 보고와 함께 의원님들의 다양한 의견을 잘 검토하여 시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번 임시회가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알찬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우리 의회는 항상 연구하고 노력하여 시민을 위한 정책 수립과 행정 견제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오성환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이번 임시회가 끝나면 우리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맞이하게 됩니다.

시민 모두가 따뜻하고 훈훈한 설 명절을 맞이할 수 있도록 주변의 외롭고 어려운 소외계층에 많은 지원과 관심을 가져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끝으로 계묘년 새해, 임시회에 참석하신 분들과 시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충만하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성순진 이상으로 제99회 당진시의회(임시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곧이어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10시 10분 폐식)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